[피겨]박소연 '첫 종합선수권 우승'
[피겨]박소연 '첫 종합선수권 우승'
  • 온라인뉴스 팀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15.01.09 18: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처음으로 피겨 종합선수권대회 우승을 차지한 박소연(18·신목고)이 세계선수권대회 목표를 10위권 진입으로 잡았다.

박소연은 9일 서울 양천구 목동아이스링크에서 열린 'KB금융 코리아 피겨스케이팅 챔피언십 2015(제69회 전국남녀피겨스케이팅종합선수권대회)' 여자싱글 프리스케이팅에서 113.99점을 획득, 전날 쇼트프로그램(60.40점)과 합해 총 174.39점을 얻어 우승을 차지했다.

쇼트프로그램에서 개인으로는 처음으로 60점을 돌파한 박소연은 프리스케이팅에서 기술점수(TES) 61.54점, 예술점수(PCS) 52.45점을 획득했다.

박소연은 지난달 초 열린 회장배랭킹대회에서 4연패 달성에 성공했으나 종합선수권대회 우승을 차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종합선수권대회 첫 우승을 차지한 박소연은 한국에 두 장 주어진 올해 3월 세계선수권대회 출전권 한 장을 거머쥐었다.

박소연은 이날 첫 점프인 트리플 악셀을 싱글로만 처리했으나 이후 큰 실수 없는 연기를 선보여 1위를 지키는데 성공했다.

박소연은 "첫 점프에서 실수가 있었지만 다음 점프 요소를 잘 해서 다행이었다"며 "랭킹대회에서만 우승하고 종합선수권대회에서 우승하지 못했는데 이번에 하게 돼 기쁘다. 첫 번째 우승이어서 의미가 있다"고 소감을 밝혔다.

우승을 차지한 박소연은 한층 의미있는 시상식을 가졌다. 그는 이날 시상자로 나선 '피겨여왕' 김연아(25)에게 직접 꽃다발을 받았다.

박소연은 "긴장해서 동작이 잘 나오지 않았는데 (김)연아 언니가 알려준 것을 신경쓰면서 연기를 했다. 언니가 시상자로 나와 다른 모습을 볼 수 있어 좋았다"며 미소를 지었다.

박소연은 올 시즌 전반적으로 연기가 좋아졌다는 평가를 듣고 있다. 기술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표현력도 좋아졌다는 평가다.

김연아에게 받은 원포인트 레슨도 박소연에게 적잖은 도움이 된 것으로 보인다.

박소연은 "연기를 할 때 몸을 잘 쓰지 못했는데 (김)연아 언니가 알려준 후 몸을 조금 쓸 줄 알게 됐다"며 "연아 언니가 해준 말을 생각하면서 연기를 하곤 한다"고 전했다.

어느새 한국 여자 피겨를 이끄는 입장이 된 박소연은 후배들의 목표가 되고 있다. 그를 목표로 하는 어린 선수들의 성장세가 가파르다.

이번 대회에서 최다빈(15·강일중), 안소현(14·목일중), 김예림(11·군포양정초) 등이 2~4위에 자리했다.

박소연은 "후배들이 많이 성장하고 발전했다. 그 모습을 보고 나도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을 한다. 정신 차려야겠다는 생각도 한다. (최)다빈이도 후배이지만 배울 점이 많다. 연습하고 도우면서 훈련하고 있다"며 웃어 보였다.

그는 올 시즌 안방에서 열리는 4대륙선수권대회와 3월 23~29일 중국 상하이에서 펼쳐지는 세계선수권대회를 남겨두고 있다.

"잘 준비하겠다"고 말한 박소연은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완성도를 높이고 기술쪽을 안정시켜야할 것 같다"며 "그간 PCS가 잘 나오지 않았는데 국제대회 경험이 부족한 탓이라고 생각한다. 표정연기에 신경을 쓰고 있고, 앞으로 나아진 모습을 보이겠다"고 다짐했다.

지난해 세계선수권대회에서 9위에 오른 박소연은 "올해 세계선수권대회에서도 지난 번처럼 깔끔한 연기를 펼쳐 다시 한 번 10위권에 이름을 올리고 싶다"고 각오를 다졌다.

멀게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이 기다리고 있다. 박소연은 "평창올림픽까지 꾸준히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고 더욱 발전하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