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기념재단 직원들 '부당해고 철회' 침묵시위
5·18기념재단 직원들 '부당해고 철회' 침묵시위
  • 온라인뉴스 팀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15.01.09 18: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18 기념재단 직원들이 '부당해고 철회'와 '이사장 사퇴'를 요구하는 침묵 시위에 나선다.

5·18 기념재단 직원들은 오는 12일 오후 3시에 예정된 이사회를 앞두고 오후 2시30분부터 '부당해고 철회 촉구 침묵 시위'를 벌일 예정이라고 9일 밝혔다. 광주지역 단체활동가들과 민주노총 공공운수지부 등도 함께 피켓을 들고 침묵 시위에 동참한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노조 등도 기념재단 직원들에게 힘을 실어주고 있다.

서울의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노조는 이날 성명을 내고 "계약만료를 근거로 2명의 직원을 해고한 재단 임원진의 조치는 5·18민주화운동의 위대한 민주정신과 숭고한 대동정신을 훼손한다는 차원에서 더욱 큰 당혹스러움과 함께 분노를 느낀다"고 밝혔다.

이어 "생활 속에서 민주적 조직문화를 실천하지 못한다면 아무리 높은 이상을 선언해도 의미가 없다"며 "5·18기념재단 임원진은 해고를 철회하고 구성원 모두의 의견을 모아 조직의 한 단계 성숙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부산 민주공원 노조 역시 성명을 통해 "우리 사회에서 비정규직을 보호하고 노동자의 생존권을 지켜내기 위한 투쟁이 정당한 것처럼 5·18 기념재단 계약직 노동자의 고용보장에 대한 요구는 정당하다"며 "민주항쟁과 민주주의를 기념, 계승하는 재단에서 노동자의 생존권을 보장하는 활동과 실천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광주지역 단체활동가들도 '부당해고 철회' 지지 성명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반면 오재일 5·18기념재단 이사장은 "재단 측이 사업목적직 직원의 계약 연장을 안 하겠다는 것일 뿐 해고가 아니다. 검토해 본 결과 법적으로도 문제가 없다"며 "업무 능력에 대한 평가는 제대로 하지 않고 무조건 고용 안정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 더 큰 문제"라고 반박하고 있다. 진상 규명을 위해 시민공청회 등을 통해서 기념재단 내부 문제를 공론화 할 필요성과 가능성도 언급하고 있다.

기념재단 이사회도 오는 12일 다시 이사회를 열고 신임 이사장을 선출할 예정이지만 이사회에서 계약직 관련 안건이 논의될 가능성은 높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오 이사장은 최근 재단 진실조사팀과 교류연대팀의 계약직 근로자 2명에 대해 재계약을 하지 않겠다고 통보했고 직원들은 지난달 18일 오 이사장에게 '고용안정을 촉구하는 청원서'를 제출했다.

이에 오 이사장은 재계약을 하지 않겠다는 뜻을 재차 전달했으며 이사회에서 해고 통지 철회에 대한 요구가 있을 때 그 의사를 존중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지난달 29일 열린 5·18기념재단 이사회는 해고 통지 철회에 대한 입장을 결정하지 않았으며 직원들은 이후 오 이사장의 자진 사퇴와 이사회의 결단을 촉구하는 등 갈등을 빚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