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유가하락에 에너지절약 더욱 강조해야
<사설> 유가하락에 에너지절약 더욱 강조해야
  • 에너지타임즈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08.12.19 19: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9일 코레일 용산역에서 뜻 깊은 행사가 열렸다. 에너지관리공단이 ‘따뜻하게 건강하게 내복으로 겨울나기’이벤트를 시민들과 함께 했다. 이날 행사는 전국 8개 역사에서 동시에 열렸다. 지상파 방송사와 주요 신문 등 많은 언론매체들도 함께 했고 다양한 시민단체들도 행사에 나왔다. 특히 전문모델들이 아니라 일반인들을 내복입기 모델로 내세워 시민들에게 한층 더 친근감을 갖게 할 수 있는 이벤트였다는 평가다.

최근 국제유가 하락으로 에너지절약에 대한 관심이 줄어드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있는 게 사실이다. 몇 년 동안 계속된 국제유가의 고공행진은 국내 산업과 경제, 생활에 많은 악영향을 미쳤지만 역으로 에너지절약에 대한 인식을 바꾸는 계기도 줬다. 과거 풍부하고 값싼 화석연료로 에너지의 부족에 대한 대비가 부족했던 우리 시스템은 몇 년 동안의 고유가로 변화를 겪어야만 했다.

기업과 산업체들은 생존을 위해 에너지의 절감은 필수요건이라는 걸 알게돼 에너지진단 등을 통해 에너지절감설비와 공정개선 등을 과감히 도입했다. 일반 시민들도 실생활에서 대중교통이용하기, 전등끄기, 고효율제품 사용하기, 겨울철내복입기, 여름철 냉방온도조절 등을 실천하기 시작하고 있다. 수 십년 구호로 외쳐도 피부에 와 닿지 않던 것들이 실제로 닥쳐서 체감을 통해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된 것이다.

물론 기후변화협약 등 국제적인 움직임도 한 몫을 했다.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대응 방안 중 가장 근본적이고 충실해야 할 것이 바로 에너지절약이라는 사실도 많은 국민들이 알게 됐다.

하지만 최근 국제유가의 하락은 또 다시 과거로 돌아가지 않을까하는 걱정을 하게 만든다. 그러나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은 최근 국제유가의 하락은 다시 오를 것이 보이는 잠시동안의 하락이라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길어야 4∼5년 이내에 국제유가는 다시 뛸 것이고, 그 이후에는 하락하지 않을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우리가 그 때 또 우왕좌왕하지 않으려면 에너지절약을 위한 시스템의 변화를 계속 꾸준하게 해야 한다. 에너지절약은 누구, 어느 때, 어느 장소에 정해진 것이 아니라 생활 속에 항상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