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산업 민영화됐다면 ‘전력대란’
전력산업 민영화됐다면 ‘전력대란’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08.12.18 20: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주영 전국전력노동조합 위원장-
-한전 조직개편, 급진적이고 동의 없으면 실패
-현장조직으로 구성돼 있어 10% 감축 어려울 것

“한전이 적자가 난 것은 한전의 책임이 아니라 정치적인 이유로 전기요금을 묶어놨기 때문에 발생한 것으로 만약 민영화가 기존의 계획대로 추진됐다면 전력대란이 일어났을 것이라며 공공노조들을 몰아치는 조직개편이 결코 해답은 될 수 없다.”

지난 15일 김주영 전국전력노동조합 위원장은 기자단과 만난 자리에서 답답한 현재의 심정을 털어놨다. 이날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 김 위원장은 국내 경제여건 등을 고려해 신중에 신중을 기할 것이라고 마음을 다잡았다.

최근 정부에서 발표한 구조조정 상시화 계획에 대해 김 위원장은 “이미 공기업들은 대부분 회계 투명성 문제가 상당히 진전됐고 심지어 접대비 등에 예산을 쓸 수 없을 정도로 강화됐다”며 “이런 상황에서 방만 경영의 기준을 어디에 두고 있는지 모르겠다”며 답답한 속내를 내비치었다. 또 그는 “정부의 공공기관 구조조정 방안이 도대체 어떻게 하겠다는 것인지 (정부의) 뜻을 알 수가 없다”고 고개를 갸우뚱했다.

한전에서 추진하고 있는 조직개편을 놓고 김 위원장은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그는 답답하다는 말과 함께 “처음에는 조직개편과 관련해 리모델링 수준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집을 완전히 부수는 것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아무리 좋은 방안이라도 급진적이고 구성원들이 받아들이지 않으면 잘 되지 않을 것”이라고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최근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한전의 10% 인력감축에 대해 김 위원장은 경제위기 등 나라가 어수선하기 때문에 섣불리 말을 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속내를 드러냈다. 그러나 그는 한전 조직이 현장조직으로 구성돼 있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10% 인력 감축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못 박았다. 또 그는 아직 협상이 깨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보고 해결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내년에 만료되는 전력산업 구조개편 특별법에 대해 김 위원장은 가장 큰 피해자는 노조라고 잘라 말했다. 이어 그는 “이 문제는 국가적인 측면에서 논의해야 하는데 지금의 형국은 정부만 속 빠져있고 노사간의 문제로 돌려버린 것 같다”며 “발전산업 분할로 인해 노사관계가 더욱 어려워졌고 분리된 발전회사는 신용도가 떨어지고 높은 이자를 지불하며 비싼 연료를 구입해야 하는 등의 문제점이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김쌍수 한전 사장에 대해 김 위원장은 “최근 한전의 이사들이 회사를 그만둔 것은 (김쌍수) 사장의 의지와 다른 것 같다”고 조심스럽게 말하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김 위원장은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 “지금 당장 좋은 소리 듣겠다고 급하게 대응하기 보다 신중에 신중을 기해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 갈 것”이라고 다부진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