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기술평가원, 연구비 부정사용 차단 나서
에너지기술평가원, 연구비 부정사용 차단 나서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4.12.11 09: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타임즈】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원장 안남성)이 국가 에너지 연구개발 연구비 부정사용방지를 위해 신고자에 대한 신분보장강화와 공익신고보상금을 최대 10억 원으로 상향, 직무감찰 연중 수시 실시 등에 나선다고 10일 밝혔다.

현재 에너지기술평가원은 국가 연구개발 추진에 가장 큰 걸림돌로 지적되는 연구개발 자금 부정사용을 뿌리 뽑기 위해 부패신고 내·외부 고발활성화와 부정사용추적을 위한 직무감찰을 추진하고 있다. 또 부패신고 고발시스템은 외부기관에 위탁운영하고 있으며, 익명으로 처리해 신분을 철저히 보장하고 보상금도 최대 10억 원, 포사금은 최대 2억 원으로 상향시켰다.

특히 에너지기술평가원은 직무감찰의 경우 감사실이 위탁정산회계법인과 함께 정산과정에서 내부거래나 가격 부풀리기 등 연구비 부정사용이 의심되는 과제에 대해 수시로 철저한 감사에 착수할 방침이다.

이밖에도 에너지기술평가원은 연구비 부정사용 발생 시 연구비 환수와 사업참여 제한, 과징금 부과 등을 비롯해 경찰고발 등 엄중한 대처를 추진하고 있다.

한편 에너지기술평가원은 최근 실시한 일부과제 재 정산에서 연구비 부적정사용 16개 기관에 대해 1억4000만 원의 연구비를 환수하고 11개 기관에 경고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