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탄을 발전연료로 한 가스발전소! 골격 갖춰
석탄을 발전연료로 한 가스발전소! 골격 갖춰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4.09.19 13: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부발전, 한국형 IGCC 실증플랜트 막바지 공사 박차
친환경 석탄발전기술…고부가가치 응용분야 ‘무궁무진’

석탄을 발전연료로 한 가스발전설비를 가동하는 이른바 한국형 석탄가스화복합발전(Integrated Gasification Combined Cycle) 실증플랜트가 그 모습을 갖추고 있다. 현재 내년 시운전을 목표로 막바지 건설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한국서부발전(주)이 주축으로 추진되는 이 프로젝트는 석탄을 고온과 고압으로 가스화 시켜 합성가스를 제조해 발전연료로 사용하는 30만kW급 한국형 IGCC 실증플랜트를 태안화력 내 건설하는 것.

이 사업은 IGCC 발전설비 조기정착과 설계·운영기술 자립으로 고유의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수출상품화하기 위해 민관 공동으로 추진되고 있다. 무려 1조5562억 원에 달하는 자금이 투입되는 국책사업이다.

2014년 3월 기준 종합공정률은 71.4%를 기록하고 있으며, 올해 모든 공정이 마무리될 경우 건설공정률은 91.80%를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서부발전 측은 내다보고 있다. 이후 내년부터 시운전을 거쳐 최종 준공될 예정이며, 오는 2016년부터 실증운전에 들어갈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IGCC 기술은 석탄을 청정하게 이용할 수 있는 핵심기술. 우리나라가 이 기술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석탄의 매장량이 풍부하고 세계적으로 생산량이 편중돼 있지 않아 저렴한 가격을 비롯해 우수한 석탄 공급 안정성. 97%의 에너지를 수입하는 우리나라 입장에서 반드시 필요한 사업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 기술은 고온·고압에서 석탄을 산소·수증기와 반응시켜 합성가스를 생산한 뒤 이를 발전연료로 가스터빈과 증기터빈을 구동시켜 전력을 생산하는 것. 기존 석탄발전 대비 효율이 높고 공해배출이 적은 기술로 손꼽히고 있다.

현재 서부발전에서 추진하는 국내 첫 IGCC 실증플랜트는 세계에서 일곱 번째로 건설되고 있으며, 30만kW급 규모의 상용플랜트다.

서부발전 관계자는 내년 6월 시운전과 11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준공 후 1년간 실증운전을 통해 운전기술을 확보한 뒤 한국형 IGCC 표준모델의 개발을 완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IGCC 발전효율은 42%로 기존 석탄발전의 효율인 38∼40% 대비 높은 수준이며, 앞으로 대용량화와 고성능 가스터빈 기술개발 시 효율 48∼50%까지 올라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 이산화탄소 포집설비와 연계 시 기존 석탄발전에 비해 저비용으로 이산화탄소를 제거할 수 있게 된다.

이뿐만 아니라 석탄가스화복합발전의 또 다른 장점은 노후되는 석탄발전을 대체할 수 있다는 것.

현재 IGCC 기술은 청정하게 석탄을 활용할 수 있는 기술 중 가장 상용화에 근접한 발전방식으로 알려져 있으며, 고효율청정발전시스템으로써 앞으로 석탄발전형식의 주류로 실용화가 가속화될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오는 2020년 기준 우리나라 전체 발전설비 38.9%가 20년 이상, 15.7%가 30년 이상을 차지함에 따라 발전설비가 빠르게 노후화되고 있으며, 이산화탄소 규제 강화와 아시아지역 경제성장, 노후 석탄발전 대체 수요를 고려할 경우 2020년 이후 관련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또 IGCC 기술이 가진 장점은 고부가가치로 응용분야가 무궁무진하다는 것.

석탄가스화기술은 발전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합성가스를 생산해 합성천연가스(SNG)·수소 등의 생산이 가능하며, 암모니아·메탄올·요소·비료 등 화학원료를 생산하는 기술로 확대가 될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석탄액화플랜트와 연계해 액체연료생산으로 석유를 대체할 수도 있다.

서부발전 관계자는 “차세대 친환경·고효율 발전기술인 석탄가스화복합발전 응용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에 원천기술을 확보할 경우 전기·기계·화공·소재 등 요소기술뿐만 아니라 종합 엔니지어링 플랜트로서 수출산업화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서부발전은 국내 최초의 석탄가스화복합발전 실증플랜트를 건설·운영하는 회사로 정부의 그린에너지 로드맵에 따라 하이브리드 석탄가스화복합발전 플랜트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