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C 61643-1의 형식시험 도입된다
IEC 61643-1의 형식시험 도입된다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08.11.13 15: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연구원, IEC SPD 규격 기술세미나 개최

한국전기연구원(원장 유태환)이 오는 2009년부터 전원용 서지보호기(SPD)의 IEC 61643-1에 따른 형식시험 실시를 앞두고 지난 11일 본원 안산분원 강당에서 관련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IEC 61643-1 규격 기술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는 ▲국제규격 용어 정리 ▲국제 규격에 따른Ⅰ등급, Ⅱ등급, Ш 등급 시험 방법 ▲서지보호기 성능 조건 ▲형식시험(Type test) 조건 ▲TOV 시험 및 열안전성 시험(서지보호기 안전성시험) 등을 소개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SPD(Surge Protective Device, 저압 서지보호기)는 낙뢰로부터 저압전력기기를 보호하는 기기로 가격이 저렴하고 설치가 간편해 산업체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으나 국내에선 형식시험을 지원키 못해 올바른 성능평가가 미흡했다.

전기연구원에 따르면 그 동안 주로 서지 제한전압측정 시험만으로 서지보호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짐에 따라 전원주파수 과전압에 대한 안전성 시험 평가가 이뤄지지 않아 화재나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 바 있다.

전기연구원 관계자는 “이번 세미나는 국제 규격에 따른 전체 시험 항목을 다 수행하는 형식시험을 소개하고 IEC 61643-1 저압서지보호기 국제규격에 관한 최신 정보를 소개하는 장으로 꾸며졌다”며 “업체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