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 12개 지역서 본격 추진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 12개 지역서 본격 추진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4.08.05 07: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증평 등서 진행…국고보조금·지자체·민간 등 231억원 투입
2종류 이상의 신재생에너지원을 융합함으로써 특정지역의 최적화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12개 사업이 확정됐다. 이 사업은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이 주관이 되며, 신재생에너지 제조기업 등에서 참여하게 된다.

에너지관리공단(이사장 변종립)은 신재생에너지산업의 대규모 프로젝트인 융·복합지원의 본격적인 추진을 위해 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을 주관으로 신재생에너지 제조·전문기업, 민간 등이 참여한 컨소시엄에 대한 공개·현장·종합평가 등을 거쳐 최종 12개 프로젝트를 선정하고 본격적인 지원에 들어간다고 4일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예정지역은 ▲충북 증평군(태양광·태양열·지열·소수력) ▲경북 포항시(연료전지) ▲인천 옹진군(태양광·지열·풍력·ESS) ▲전북 군산시(태양광·풍력·ESS) ▲전남 신안군(태양광·풍력·ESS) ▲제주 제주시(태양광·풍력·ESS) ▲경기 양주시(태양광·태양열) ▲경기 평택시(태양광·태양열) ▲강원 평창군(태양광·태양열) ▲충남 아산시(태양광·지열) ▲경북 문경시(태양광·태양열) ▲경남 거창군(태양광·태양열) 등이다.

이 프로젝트에 에너지관리공단에서 지원하는 국고보조금 100억 원과 지방자치단체·민간에서 지원하는 131억 원 등 총 231억 원이 지원될 예정이다.

특히 수소연료전지타운 프로젝트는 포스코에서 생산된 부생수소를 활용하는 것으로 포항지역 공공기관·복지관·실내수영장 등에 수소연료전지·수소배관·모니터링시스템 등을 설치한 뒤 수소연료타운을 조성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옹진·군산·신안·제주 등 4개 프로젝트는 태양광·풍력·지열 등의 신재생에너지로 생산된 전력을 도서지역과 산업단지에 공급하고 남은 전력을 에너지저장장치에 저장한 뒤 피크전력시간대에 사용하는 스마트그리드사업으로 추진된다.

남기웅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소장은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이 새로운 신재생에너지 보급모델로 자리 잡아 앞으로 보급 사업이 에너지원의 다양성과 지역커뮤니티의 특성을 반영하는 방향으로 체질이 개선 될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융·복합지원은 사업대상지역의 자원 잠재량이나 수요부하와 산업특성 등을 충분히 고려해 대상지역에 최적화된 맞춤형 신재생에너지설비를 전략적으로 보급 지원하는 것.

에너지관리공단은 설치 후 가동되는 설비에 대해 주관기관 주도로 모니터링과 사후관리를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등 에너지 생산현황과 설비의 고장현황 파악 등 사업성과를 전주기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