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복지정책! 정착 에너지빈곤층은 잘 몰라
에너지복지정책! 정착 에너지빈곤층은 잘 몰라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4.08.05 06: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시민연대, 에너지빈곤층 주거환경 실태조사 결과 발표
에너지복지정책 실제 수혜자인 에너지빈곤층은 이 정책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에너지시민연대는 서울·대전·마산·분당·안산·천안·포항지역 총 160곳의 에너지빈곤층가구를 직접 방문해 ‘2014년 여름철 에너지빈곤층 주거환경 실태조사(2차년도)’를 설문·현장조사 한 결과를 4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 결과보고서에 따르면 정부의 대표적인 에너지복지정책인 단전유예정책은 전기요금을 내지 못하는 가구의 전기를 완전히 끊지 않고 최소량을 공급하는 제도로 응답자 중 86.9%는 이 같은 정책이 있다는 사실조차 모르고 있다고 답했다.

현재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폭염에 대처하기 위해 무더위 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곳을 전혀 모르는 응답자도 76.3%나 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 쉼터에서 수혜를 받고 있는 응답자는 단 2명인 1.3%에 머물렀다.

에너지빈곤층이 원하는 에너지복지정책 우선순위로 쿠폰·바우처·현물 등이 33.8%로 가장 많았고, 에너지가격 할인이나 감면을 원하는 가구가 24.4%로 뒤를 이었다. 다만 가전제품·조명기기 교체와 도시가스 인립 등은 5% 이내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뿐만 아니라 에너지빈곤층의 대부분은 월 소득 60만 원 이하의 70대 이상 독거노인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절반이상이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등 폭염으로 인한 온열질환에 노출된 것으로 조사됐다.

전체 160가구 중 독거노인이 총 112가구로 70%를 차지했다. 70세 이상 독거노인은 94곳으로 58.5%를 차지했다. 또 소득분포별로 138곳인 83.1%가 월 소득 60만 원 이하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절반이상인 53.1%는 단독주택에 거주하고 36.3%는 실내온도 30℃이상의 찜통더위 속에 거주했다.

특히 조사대상 노인 중 65%가 폭염으로 인한 대표적인 온열질환인 어지럼증을 호소했으며, 40%가 두통을 앓았다고 응답한 것으로 집계됐다. 15%는 폭염으로 인한 호흡곤란을 앓는 등 위험수위에 이르렀던 것으로 조사되기도 했다.

에너지시민연대 관계자는 “질병관리본부가 6월 1일부터 7월 8일까지 운영한 ‘폭염으로 인한 온열질환 감시체계’ 결과 총 135명의 온열질환자가 발생했지만 고혈압·당뇨 등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고령의 독거노인들이 폭염에 무방비상태로 방치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다수의 에너지빈곤층 노인들이 관절·신경통·디스크 등으로 거동이 불편하고, 컴퓨터·휴대전화 이용이 불편한 만큼 찾아가는 서비스를 운영하는 등 적극적인 기후에너지복지정책이 시행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