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선진국 ‘뉴질랜드’ 전기설비 70∼80년대 수준
안전선진국 ‘뉴질랜드’ 전기설비 70∼80년대 수준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4.08.01 12: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안전공사, 뉴질랜드 직원 파견·현지실태조사 결과 발표
안전 관련 제도보완과 국민의식제고 등이 안전선진국 이끌어
전기안전공사 직원들이 전기안전사고 5%의 뉴질랜드 전기안전을 둘러보는 시간을 가졌다. 최근 10년간 우리나라의 전체화재사고 중 20∼22%가 전기화재인 가운데 이를 줄이는 해법을 찾아보자는 취지다.

한국전기안전공사(사장 이상권)는 최근 국가별 전기화재 점유율이 큰 차이가 나는 이유와 관련 화재저감을 위한 해법을 찾기 위해 안전선진국인 뉴질랜드로 직원을 파견해 현지실태를 조사했다고 1일 밝혔다.

전기안전공사 직원들의 방문 결과보고서에 따르면 뉴질랜드의 전기설비는 우리나라 1970년부터 1980년대 수준에 불과했다. 뉴질랜드 수도인 웰링턴 시내 곳곳의 배전선로는 대부분이 지상에 가설돼 있고, 전주(일명 전봇대)도 목주형태로 된 것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에 설치된 분전함은 상당수가 낡았고 오래됐으며, 분전반으로 들어오는 인입선의 규격도 우리의 것보다 취약했다.

특히 이들은 열악한 전기설비 인프라에도 불구하고 뉴질랜드 전기화재가 낮은 점유율을 유지하는 것과 관련 안전에 관한 범국민적인 인식과 정부의 강력한 관련 법 존재에서 비결을 찾아냈다.

실제 뉴질랜드는 ‘제조물책임법’을 도입해 제품의 설계단계에서부터 위험요소를 제거하지 않으면 판매는 물론 생산마저 허용하지 않은 엄격한 관계 규정을 적용하고 있다. 또 전기기술자가 시공한 전기설비에 추후 화재 등의 안전사고가 발생할 경우 해당 전기기술자의 자격을 영구 박탈하는 등 제재의 수위를 강력하게 유지하고 있다.

전기안전공사는 이 같은 제재에도 불구하고 이의를 제기하는 경우가 없는 것은 안전에 관한한 원칙대로란 공감대가 형성됐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했다.

정기적인 전기점검업무를 대하는 뉴질랜드 시민들의 태도 등 안전의식에서도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뉴질랜드는 전기 등 에너지자원의 사용과 안전, 재해예방 등을 위해 정부와 입법부, 시민사회, 언론 단위에서 꾸준하고도 활발한 법 개정 활동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뉴질랜드 방문단은 뉴질랜드의 상황별 화재감식과 조시가관, 통계분석 등의 방법을 고려해 볼 부분이 많은 것으로 인식했다.

뉴질랜드는 정확한 통계생산을 위해 화재발생 시 소방기관이 화재사고 감식을 주도하되, 인명피해가 발생한 화재사고의 경우 경찰이 화재조사를 지휘토록 하고 있다. 특히 전기·가스 화재사고 시 반드시 해당 전문기관과 합동조사를 실시한 후 통계전문점담자로 이뤄진 협의체를 구성해 이들로 하여금 최종 통계데이터를 산출하고 있다.

안전 관련 조기교육도 뉴질랜드를 안전선진국으로 올려놓는 한 요인으로 분석됐다.

뉴질랜드는 초등학교 정규필수과목에 전기안전교육과정을 편성해 어릴 때부터 자연스럽게 전기사고예방 등 안전요령을 몸으로 익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전기안전공사 관계자는 “안전은 첨단시설이나 경제규모가 아니라 제도와 의식에서 비롯된다는 사실을 일러주는 뉴질랜드의 이 같은 사례는 안전에 관한 제도보완과 국민의식제고의 방편을 찾는 우리 사회에 던지는 의미가 매우 크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 10년간 국내서 일어난 전체 화재사고 중 20∼22%가 전기로 인한 화재사고이며, 일본 14.2%, 미국 12.9%, 뉴질랜드 5%로 각각 집계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