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단지 전기·가스설비 안전위험도 상당히 높아
산업단지 전기·가스설비 안전위험도 상당히 높아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4.07.25 14: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설비 절반 부적합 판정받아…가스설비 944건 적발돼
전국의 산업단지 내 위치한 전기·가스설비 안전진단 결과 안전위험도가 상당히 높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25일 전순옥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이 입수한 한국산업단지공단의 ‘노후산업단지 정밀안전진단보고서’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착공 후 20년이 경과한 전국의 18개 국가산업단지 내 사업장의 일반기계·유해화학물질·전기·가스 등의 안전위험도가 상당히 높았으며, 교량·도로·하수관·교통시설 등 기반시설 또한 노후화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기설비의 경우 안전진단이 실시된 전체 300곳 사업장 중 절반이 부적합 판정을 받았고, 가스설비의 경우 확인된 문제점 건수가 총 944건으로 이중 누출 175건, 유지상태 불량 370건, 기타 비적정성 399건 등으로 각각 집계됐다.

이번 안전진단은 지난해 10월부터 5개월 간 50억 원의 추경예산이 투입돼 노후화된 18개 국가산업단지 내 811개 중소기업과 58개 기반시설에 대한 정밀안전진단으로 진행됐다. 각 분야별 안전도에 대한 전문성을 보장하기 위해 중소기업 취약설비에 대한 안전진단은 산업안전공산·환경공단·소방기술원·한국전기안전공사·한국가스안전공사 등이 나눠 맡았고, 노후 기반시설에 대한 안전진단은 한국시설안전공단에서 총괄 주관했다.

한편 전순옥 의원은 전기·가스설비를 비롯한 중소기업의 취약설비가 심각한 안전상의 문제를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각 분야별 정밀안전진단이 일부 부실하게 이뤄졌다고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전 의원은 정밀안전진단결과를 보다 세부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각 분야별 최종보고서와 개별사업장 보고서를 산업단지공단에 요청했으나 산업통상자원부 입지총괄과의 지시에 따라 제출할 수 없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수차례 대형 안전사고 발생으로 인해 노후산업단지에 대한 정밀안전진단이 어렵게 이뤄지고 이를 위해 국민의 혈세인 추경예산 50억 원까지 투입된 조사보고서를 국회에 제출하지 않은 것은 박근혜정부의 불통과 밀실행정의 전형을 보여주는 것”이라면서 “산업부가 보여주는 태도는 정부가 여전히 안전불감증에 빠져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