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내기 공대생들, ‘원전 운전’ 체험
새내기 공대생들, ‘원전 운전’ 체험
  • 박재구 기자
  • pgnkorea@gmail.com
  • 승인 2014.07.01 21: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리원전, 초·중·고·대학생 등 초청 발전소 체험 기회 제공
한국수력원자력(주) 고리원자력본부(본부장 우중본/이하 고리본부)는 대학생 등 미래 세대들에게 원전 제대로 알리기 프로그램을 시행해 호응을 받고 있다. 이의 일환으로 고리본부는 지난달 26일 중앙대학교 에너지시스템공학부 학생 60명을 교육훈련센터로 초청해 원자력발전소 모의훈련용 시뮬레이터 운전체험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대학생들은 세계 최고 수준의 디지털설비를 갖춘 신고리 3,4호기 시뮬레이터에서 발전소 안전설비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설명을 듣고 모의 비상상황에서 직접 설비들을 운전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학생들은 특히 후쿠시마원전 사고와 같은 자연재해로 발전소 내 전원이 상실된 사고를 재현해보고 직접 비상디젤발전기를 가동시켜 전원을 복구하는 등의 실제와 같은 상황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시뮬레이터 운전을 직접 체험한 박민혁 씨는 “원전이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있는 현장을 눈으로 보고 체험하니 실제 알려진 것보다 훨씬 안전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며 “국내 원전의 안전성과 운영기술이 우수하다는 것을 많은 분들이 알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황태진 고리교육훈련센터장은 “고리본부 모든 직원들이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발전소를 운영하고 있지만 정작 국민들이 가진 불안감을 덜어드리는 데는 부족함이 있었던 것 같다”며 “앞으로는 국민들께 더욱 친근한 원전으로 다가설 수 있도록 시뮬레이터의 기능과 역할을 확대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고리본부는 지난 4월부터 울주군 소재 초등학교 학생들을 초청해 홍보관과 시뮬레이터 견학을 실시하고 있으며, 원전산업에 종사하는 외국인 관계자까지 월평균 1만 여명이 다녀가는 국내 원전의 메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