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발전소 지역지원사업 주체는 발전소다
<사설> 발전소 지역지원사업 주체는 발전소다
  • 에너지타임즈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08.10.31 22: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전소 주변지역 주민들에 대한 지원이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발전소 주변지역에 대한 지원은 일반적으로 꺼려하는 발전소를 유치하는 지역주민들에게 전력사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지역발전을 높이기 위해 많은 돈을 들여 사업이 진행된다.

발전소 주변지역지원금은 해당 지방자치단체에 일단 귀속되고 지자체가 사업을 펼치는 모양새를 갖추고 있다. 하지만 실제 거주 주민들은 이 혜택을 받는지 느끼는 못한다는 지적이 꾸준히 나왔다. 문제는 지자체들이 지원금을 받아 시행하는 사업들이 원래 지자체 본연의 업무인 것이 많고, 설사 주민을 위한 특별한 사업을 벌여도 지자체가 추진한 것으로 주민들이 인식한다는 데 있다.

발전소가 들어서면서 무엇인가를 기대하고 있던 주민들 입장에서는 당연히 실망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된다. 발전소 측은 돈은 돈대로 주고도 생색한번 제대로 내보지 못하는 꼴이다.

여기에 해당 발전소는 지원금 이외에도 평소 주민들과의 유대 강화를 위해 자체지원사업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그러나 최근 경영악화로 자체지원사업을 줄이자 지역주민들은 더욱 불만을 표출하고 있어 더욱 곤혹스런 입장이다.

지역주민들의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사업을 발전소가 직접해야 한다. 지자체로 흘러 들어간 돈은 해당 주민들을 위해서만 사용된다는 보장이 없다. 지자체가 하는 각종 사업에 섞여 어떻게 집행되는지 정확히 발전소는 알 수 없다.

현장에 있는 발전소 관계자들도 주민들을 위해 지원금이 사용되는 흔적을 쉽게 발견할 수 없다고 할 정도이다.

또 발전소 이름으로 집행된다는 사실을 혜택을 입는 주민들이 인식해야 발전소에 대해 호의적인 감정을 가질 수 있다. 정확히 인지해야 자신이 발전소 건설로 다른 주민들보다 혜택을 받고 있다는 보상심리를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해당 발전소가 가까운 주민들의 의견을 가감(加減)없이 가장 잘 듣고, 볼 수 있다는 장점을 생각해 보면 지원사업의 주체는 발전소가 돼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