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포인트제 시범사업, 11월 ‘스타트’
탄소포인트제 시범사업, 11월 ‘스타트’
  • 박설란 기자
  • orchid@energytimes.kr
  • 승인 2008.10.31 13: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당 지자체 세부 추진계획 마련, 전기·수도 사용량 자료 확보

탄소포인트제 시범사업 추진계획이 발표됨에 따라 전국의 가정·상업 부문의 온실가스 감축 활동이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전망된다.

환경부는 지난달 31일 보도자료와 홍보 리프렛을 제작, 보급하고 자료를 수집하는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한 탄소포인제 시범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전국 14개 지자체는 내년 6월까지 가정과 사업부문의 전력, 수도 관련계획을 수립하고 홍보하며 전기·수도 사용량 자료를 확보하게 된다.

부산과 광주, 수원 등 해당 지자체는 한국전력공사와 수도사업소 등 관련기관으로부터 통보받은 각 참여자의 사용량을 기준으로 전기와 수도 등의 사용량을 검증한다.

또한 환경부는 시범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시범사업 추진운영단을 발족해 지자체를 지원하거나 추진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보완하는 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탄소포인트제 적용범위는 온실가스 배출계수 개발과 감축량 확인이 용이한 항목부터 실시해 단계적으로 확대할 것”이라며 “오는 2013년 이후부터는 가정과 상업부문 외에도 산업체를 추가하고 에너지부문 중 수송과 비에너지 부문까지 확대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탄소포인트 제도는 가정과 상업 등의 전기, 가스, 수도와 지역난방에서의 온실가스 감축 실적에 따라 포인트를 발급해 이에 상응하는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온실가스 감축 프로그램으로 지난 8월 발표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