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주변지역 환경방사능 '이상 무'
원전 주변지역 환경방사능 '이상 무'
  • 박재구 기자
  • pgnkorea@gmail.com
  • 승인 2014.06.12 23: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수력원자력㈜(사장 조석, 이하 한수원)이 2013년도 한 해 동안 원자력발전소 주변지역 환경시료를 정밀 조사, 분석한 결과 전국지역과 비슷한 수준으로 주변주민에게 미치는 방사능 영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2일 밝혔다.

한수원은 이날 “고리, 한빛, 월성, 한울본부 등 4개 원전 주변지역의 2013년도 환경방사능 조사에서 액체, 기체 배출량을 기준으로 주변주민 영향 정도를 평가한 결과 연간 피폭방사선량은 최대 0.0286밀리시버트로써 원자력안전법 시행령 제2조, 일반인에 대한 연간선량한도인 1밀리시버트보다 현저하게 낮은 수준으로 평가됐다”며 “이는 발전소에서 배출된 방사성물질이 주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미미한 수준으로 발전소에서 방사성물질 관리를 철저히 수행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밝혔다.

한수원에 따르면 환경방사능 조사는 원전 운영으로 인해 주변지역에 거주하는 주민의 직간접적인 영향 정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인체에 흡입되거나 섭취될 수 있는 공기, 식수, 우유 및 배추 등의 시료를 선정하였다. 특히 지역주민의 관심시료에 대해서는 주민이 직접 참여해 채취하였으며, 이렇게 선정된 시료는 엄격한 품질관리 하에 잔류 방사능을 측정하여 오염수준을 평가했다.

한수원은 매 년 원전운영으로 인한 주변 환경으로의 영향 유무를 조사해 평가하고 있으며, 조사결과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이고자 원전 소재 지역대학에 위탁용역 형태로 의뢰해 조사를 실시하고, 조사결과는 대학에서 직접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매 년 상반기에 주민설명회를 통해 발표해 오고 있다.

한수원 관계자는 “발전소 주변지역에 대한 철저한 환경방사능 평가를 통해 주변 주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확보하고 환경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국민과 환경을 생각하는 친환경 기업으로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