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유소협회, 9일 기자회견 열고 12일 동맹휴업 강행
주유소협회, 9일 기자회견 열고 12일 동맹휴업 강행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4.06.04 10: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와의 만남에서 입장차만 확인…3000곳 주유소 동참키로
김문식 회장 “회원사 입장 더 강경해져” 동맹휴업 불가피 언급
오는 12일 주유소 동맹휴업을 앞두고 있는 주유소협회가 산업부 요청으로 한차례 기자회견을 미루고 산업부와 만남을 가졌으나 4일 기준 동맹휴업을 불사하겠다는 주유소협회의 입장은 변치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서로의 입장만 확인하는 차원에서 만남이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주유소협회 등에 따르면 주유소협회는 당초 2일 기자회견을 열어 주유소 동맹휴업 참여도 조사결과를 발표하고 오는 12일 주유소 동맹휴업을 강행할 계획이었으나 기자회견을 앞둔 지난달 30일 산업부로부터 기자회견을 열지 말고 3일 만남을 요청받아 만남을 가졌다.

김문식 주유소협회 회장은 4일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산업부와의) 만남에서 입장차를 줄이지 못했다”면서 “현재 주유소협회는 긴급회장단 회의를 열어 논의를 거친 뒤 오는 9일 기자회견을 열고 주유소 동맹휴업을 공식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김 회장은 “산업부와의 면담에서 성과를 얻지 못하면서 회원사의 입장은 더욱 더 강경해졌다”면서 동맹휴업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어필하기도 했다.

특히 주유소협회와 산업부의 만남에서 동맹휴업의 불법여부도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부는 이 자리에서 석유사업법에 의거 주유소 동맹휴업은 불법행위에 해당한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고, 이에 주유소협회는 협회에서 주도한 것이 아니라 회원들이 자발적으로 동참하는 것으로 불법행위가 아니라고 반대논리를 펴고 있다.

김문식 회장은 “그 동안 (동맹휴업까지 가는) 파국을 막고자 협회 차원에서 회원들을 설득해 왔다”면서 “그러나 회원들이 자발적으로 동맹휴업에 동참하기를 희망하는 등 불법행위가 아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에서 문제를 잘못보고 있는 것 같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이에 앞서 주유소협회는 기자회견 연기에 따른 일부언론의 내부의견조율이 되지 않았거나 동맹휴업 참여주유소가 예상에 미치지 못했다는 추측성 보도가 잇따르자 진행상황을 설명하는 자료를 지난 3일 내고 진화에 나섰다.

주유소협회는 내부의견조율 중이란 주유소협회 관계자의 발언은 공정거래법상 사업자단체 금지행위 위반여부를 조율중이고, 동맹휴업 참여주유소가 예상에 미치지 못해 기자회견을 연기한 것이란 보도에 조사결과 동맹휴업에 동참의사를 밝힌 주유소 숫자가 3000개 이상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밝혔다.

한편 주유소협회는 지난 4월 8일 석유제품수급 주간보고 도입과 정부의 불공정한 석유유통시장 개입이 정부의 과도한 규제로 보고 이 규제를 철회할 것을 요구하는 ‘석유유통시장 정상화 촉구 궐기대회’를 가지며 동맹휴업을 불사하기로 결의한 바 있다.

이들은 정유회사의 공급거래정산 등을 비롯해 거래업체와의 정산청구나 세무기장 등 모든 업무가 월간단위로 이뤄지는 상황에서 석유수급보고 주기를 월간에서 주간으로 강화될 경우 주유소사업자의 부담을 가중시키게 되고 무더기 과태료가 부과될 것으로 우려했다.

특히 이들은 석유제품수급 주간보고는 물량의 흐름을 분석해 가짜석유 이상 징후를 파악한다는 것은 주유소 현실을 모르는 탁상행정에 불과하다면서 통계·계량학적으로도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일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