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분사파장 일단락됐지만 아직 여진이…
한수원 분사파장 일단락됐지만 아직 여진이…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4.05.19 07: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한수원 분사 검토하지 않는다고 공문으로 입장 표명
6.4 지방선거와 맞물리면서 다른 형태의 갈등 여진으로 남아
한수원 본사가 당초 계획대로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한수원 조직을 원전운영과 원전건설로 나눠 이원화 하는 방안을 검토한다는 여론이 고개를 내밀면서 경주의 분위기가 술렁이고 있는 가운데 산업부가 한수원에 공식적인 공문을 보내 분사검토를 하고 있지 않음을 공식 확인했다.

다만 정부의 공식적인 입장에도 불구하고 6.4 지방선거 등의 영향으로 당분간 이 문제가 경주지역의 핫 이슈가 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조심스럽게 점쳐지고 있다.

16일 원전업계에 따르면 한국수력원자력(주) 경주이전추진센터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한수원 분사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는 정식 공문을 접수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한수원은 분사문제와 관련 지역주민의 잇따른 문의에 주무부처인 산업부에 사실여부를 확인해 줄 것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문제는 지방언론사를 중심으로 확산됐으며, 근원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 다만 6.4 지방선거의 최학철 경주시장 후보가 한수원 분사 여부를 공개적으로 질의하면서 급물살을 탄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한수원 분사를 둘러싼 파장은 정부부처의 공식입장으로 일단락될 것으로 보이지만 내달 4일 지방선거 등과 맞물리면서 당분간 이슈화될 가능성도 배제하지 못하는 상황인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그 동안 한수원 본사 이전과정에서 다양한 변수가 발생됐으며, 여당인 새누리당의 공천을 받아 선거에 출마하는 최양식 경주시장의 책임론이 무소속으로 출마하는 경주시장 후보의 추궁을 받을 수 있는 개연성이 어떤 형태로든 여진으로 남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한수원 본사는 지난 2007년 경주방사성폐기물처분시설이 경주로 확정되면서 특별법에 의거 한수원 본사도 경주로 이전키로 확정됐다.

이후 경주지역은 한수원 본사를 동경주냐, 서경주냐를 두고 양분돼 갈등을 빚어 온데다 이런 저런 이유로 한수원 본사의 이전이 늦어지면서 정부와 경주주민 간 갈등의 골도 깊어진 바 있다.

급기야 2010년 7월 한전과 한수원의 통합과 관련 한국개발연구원이 그 동안의 연구용역 결과를 발표하는 발표회장은 경주주민들의 반말로 무산됐다. 당시 서울로 상경한 경주주민들은 욕설과 몸싸움을 벌이면서까지 발표회를 무산시킨 바 있다.

현재 한수원 본사는 경주로의 이전이 결정돼 추진 중에 있으며, 지난 3월 말 신사옥 착공식이 열렸다. 또 현재 본사 직원 25% 가량인 200여명이 경주 임시본사에 상주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