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발전, GS건설과 에너지기술 사업화 협약
동서발전, GS건설과 에너지기술 사업화 협약
  • 한윤승 기자
  • pgnkorea@gmail.com
  • 승인 2014.05.13 11: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열량 4,200kcal→6,500kcal로 고도화 성공
국책과제 사업화로 인도네시아에 기술 수출
한국동서발전(주)(사장 장주옥)이 GS건설과 13일 오후 서울 삼성동 본사에서 ‘인도네시아 사업 추진을 위한 기술협력 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은 동서발전과 GS건설이 상호협력해 인도네시아에 ‘저등급 석탄의 고품위화 기술’을 수출하기 위한 타당성 조사를 추진하고자 마련됐다.

양사가 수출을 추진하는 ‘저등급 석탄의 고품위화(CUPO)’는 수분이 다량 함유된 저등급 석탄을 건조․안정화를 통해 열량을 높이는 기술로, 저등급 석탄의 수분 재흡착을 최소화한 후 국내로 이송, 화력발전소에 활용하기 위해 개발됐다.

동서발전은 이 기술개발을 위해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과 2008년부터 4년간 국책연구과제를 공동으로 수행해 저등급 석탄 열량을 4200kcal에서 6500kcal로 높이는 데 성공했다.

이 기술을 국내 수입 석탄량의 40%를 차지하는 인도네시아 탄광에 적용할 경우 저가인 저등급 석탄을 고열량의 고품위화 석탄으로 개질해 국내에 활용할 수 있어 수송비 및 고열량탄 대비 연료비 감소 등 비용 절감과 함께 온실가스 저감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가을 높이고 있다.

두 회사는 2017년 3월까지 인도네시아에 하루 5000톤 규모의 저등급석탄을 고품위화할 수 있는 생산시설을 준공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동서발전은 자체 인력과 기술을 활용해 저등급 석탄 고품위화 기술 적용을 위한 설계와 함께 보일러 등 관련 설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게 된다.

GS건설은 인도네시아 현지에서의 저등급 석탄 공급원 확보와 플랜트 설계 등을 담당키로 했다.

이날 협약식과 관련해 장주옥 동서발전 사장은 “국책과제로 개발한 기술의 인도네시아 사업화를 중소기업과 동반추진 해 일자리 창출과 해외판로 확대로 이어져 창조경제의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