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국 에너지장관 서울서 청정에너지 논의
각국 에너지장관 서울서 청정에너지 논의
  • 신미혜 기자
  • ssr7@energytimes.kr
  • 승인 2014.05.13 09: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5차 클린에너지장관회의서 신규투자 감소 원인·대책 다뤄져
윤상직 장관, 각국별 상이한 인증체계와 우대정책 등 개선해야
세계 에너지의 70%를 사용하는 주요 국가의 에너지장관들이 서울서 머리를 맞댄다. 청정에너지의 신규투자가 감소하고 있는 원인과 대책을 집중적으로 논의하기 위한 자리다.

12일부터 13일까지 서울에서 열리는 제5차 클린에너지장관회의(Clean Energy Ministerial)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청정에너지를 사용하는 사회로 전환해야 한다는 목표 아래 세계에너지의 70%를 사용하는 24개 국가의 에너지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다.

클린에너지장관회의는 각국의 자발적인 참여와 기술혁신 관련 지식의 공유를 비롯해 정부·기업·전문가 간의 협업을 통한 온실가스감축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유엔(UN) 등 다른 국제회의와 차별성을 갖고 있다. 2010년 미국을 시작으로 매년 열리고 있다.

올해 회의에 참석한 에너지장관은 2011년 이후 2년 연속 청정에너지의 신규투자가 감소하고 있는 원인과 대책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다. 현재 세계 청정에너지투자는 2011년 318억 달러에서 2012년 286억 달러, 2013년 254억 달러로 감소하고 있다.

이날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청정에너지 투자가 활성화되기 위해선 청정에너지 제품이 각국 시장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하는데 각국별로 상이한 인증체계와 국제 규정의 미비, 자국산 우대정책 등이 이를 가로막고 있어 이를 개선하는 노력이 중요하게 부각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청정에너지 각 부문의 투자실적을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투자계획과 비교해 재생에너지 발전부문은 비교적 우수하나 이외의 모든 부문에서 저조하거나 미흡한 것으로 분석했다. 노력이 필요한 부분은 ▲가스발전 ▲산업·수송 ▲효율개선 ▲친환경자동차 ▲열병합발전 ▲스마트그리드, 미흡한 부분은 ▲원전 ▲석탄발전 ▲이산화탄소 포집·저장(CCS) ▲건물효율개선 ▲바이오연료 등을 손꼽았다.

블룸버그는 국가별로 중국 등 아시아가 견인하고 있으며, 부문별로 풍력·태양광발전이 청정에너지 신규 투자를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으며, 이외에는 부진한 것으로 판단했다.

특히 이번 회의는 각국 정책을 공유하는 장관회의와 산업계-학계-정부 간 글로벌 에너지 이슈를 토론하는 민·관 라운드테이블, 권위 있는 전문기관의 에너지시장 전망 발표 등으로 진행된다.

13일 열리는 장관회의는 신재생에너지공급과 에너지효율향상, 통합, 인적자원육성 등 4개 주제에 대한 각 회원국의 정책현황과 우수사례를 발표하는 것으로 꾸며졌다. 이 자리에서 우리는 개최국 자격으로 에너지효율과 전력망 통합 세션의 의장을 맡아 TV와 LED조명 등 우수한 고효율기기제품 보급현황과 세계 최대 건식 이산화탄소포집·저장 플랜트 건설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12일 열린 민·관 라운드테이블은 정부·기업·연구기관·학계 전문가들이 모여 현안을 자유롭게 공개적으로 토론하는 자리로 ▲에너지저장장치(ESS)시장의 도전과제 ▲전기자동차 망 통합 ▲냉방기기 효율향상 ▲신재생에너지 파이낸스 ▲신재생에너지 가치사슬 ▲수자원과 에너지 등 6개 주제로 꾸며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