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ICT 입찰과정 전면 손질…5월 전격 도입
한전 ICT 입찰과정 전면 손질…5월 전격 도입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4.05.11 20: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부평가위원 1명으로 최소화하는 등 잡음 원천 차단
한전이 정보통신기술(ICT) 입찰과정에 대한 국회 등의 특정기업 밀어주기 의혹을 받고 있음에 따라 더욱 투명하고 공정하게 운영하겠다면서 입찰과정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한국전력공사(사장 조환익)는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분야의 각종 사업을 더욱 투명하고 공정하게 집행하기 위해 입찰과정을 획기적으로 개선한데 이어 5월부터 시행한다고 11일 밝혔다.

한전은 특정기업의 편을 들어준다는 오해를 일소하기 위해 제안서 평가위원회 구성 시 내부위원을 최소화했다. 그 결과 7명이나 9명으로 구성되는 기술평가위원회 내부평가위원의 수를 기존 3∼4명에서 1명으로 대폭 줄여 심사위원회 구성을 둘러싼 잡음을 원칙적으로 차단했다.

특히 한전은 특정업체 봐주기에 가담할 경우를 대비해 평가항목별 최고와 최저점수를 평가에서 제외시키는 안전장치를 마련하기도 했다.

한전은 엄정한 심사위원 선발·관리로 전문성과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외부 심사위원의 경우 소속 대학교나 기관의 총(학)장, 기관장이 직접 추천한 자로 정예화 함으로써 금품수수·향응 등 로비에 휘둘리지 않도록 제도화했다.

이와 함께 한전은 평가결과 세부항목까지 완전 공개함으로써 유착징후가 의심될 경우 해당 위원을 평가위원에서 제외할 방침이다.

반면 한전은 소프트웨어 개발사업 발주 시 중소기업을 우대키로 했다.

한전 관계자는 “4월부터 6월까지 정보통신기술 발주가 집중되는 기간에 맞춰 입찰절차 전 과정의 공정·투명성 강조기간 특별운영에 나설 계획”이라면서 “특정심사위원이 특정기업 편향평가 등 유착징후 의심 시 풀을 제외시키기로 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