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환경장관, 기후변화대응 등 공동 대응키로
한-중-일 환경장관, 기후변화대응 등 공동 대응키로
  • 정아름 기자
  • dkekckd@naver.com
  • 승인 2014.04.29 23: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중-일 환경장관회의서 기후변화대응 등 9대 분야 선정
한-중-일 환경부 장관이 기후변화대응과 미세먼지 등을 해결키 위해 공동으로 노력키로 합의했다.

한-중-일 환경장관은 지난 28일부터 29일까지 엑스코(대구 북구 소재)에서 열린 ‘제16차 3국 환경장관회의(Tripartite Environment Ministers Meeting)’를 열어 내년부터 2019년까지 5년간 우선적으로 추진할 협력분야를 선정하고 공동 대응키로 했다.

이번에 협력키로 한 분야는 ▲대기질 개선 ▲생물 다양성 ▲화학물질관리 / 환경재난대응 ▲자원 순환적 관리/3R/전기전자폐기물 국경 간 이동 ▲기후변화대응 ▲물·해양환경보전 ▲환경교육·대중인식 / 기업의 사회적 책임 ▲농촌환경관리 ▲녹색경제로의 이행 등 9가지다.

특히 이들은 미세먼지 등에 따른 대기오염의 예방과 저감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키로 하는 첫 합의를 이끌어냈으며, 대기오염 방지정책과 모범사례 공유, 대기오염저감기술 교환 등을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이밖에도 이들은 온실가스감축에 있어 배출권거래제 등 시장메커니즘의 활용이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하는 한편 각국의 기후변화 완화와 적응노력을 발전시키기 위해 상호협력의 필요성이 있다는데도 인식을 같이하기도 했다. 또 각국의 정책과 경험에 관한 정보·지식·사례를 적극 교환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환경부 윤성규 장관은 “동일한 환경영향권에 속한 한·중·일 환경 최고위급 회의인 이번 회의는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이 3국 국민의 건강과 환경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고 그 해결을 위해선 3국의 공동대응이 필요함을 확인하는 자리가 됐다”면서 “동북아시아 대기오염을 개선하기 위해 공동 노력키로 뜻을 모은 자리였다”고 평가했다.

한편 한-중-일 우선협력분야를 실천하기 위한 공동행동계획은 내년 중국에서 열릴 제17차 3국 환경장관회의에서 확정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