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인 얼마나 이직할까, 공공기관 ‘전전긍긍’
전문인 얼마나 이직할까, 공공기관 ‘전전긍긍’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4.04.29 22: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직 쉬쉬하는 전문인들…사측 숫자 파악조차 어려운 게 현실
핵심기술 직·간접적 유출 우려…여직원 명예퇴직 요청 잇따라
올해부터 공공기관 지방이전이 본격화되고 있다.

한국원자력환경공단과 한국가스안전공사 등 일부 에너지공공기관은 이미 이전을 완료했다. 그리고 지난달 말 발전회사 중 한국남동발전(주)이 진주혁신도시로 보금자리를 옮겼다. 올해 중으로 상당수의 에너지공공기관이 지방으로 이전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와 함께 그 동안 수명 아래서 거론되던 문제점들이 표면화되고 있다. 해당 직원들은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따른 국토균형발전이란 큰 뜻은 받아들이지만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대략 공공기관 지방이전으로 주거환경·인력이탈·기밀유출 등이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번 호에는 주거환경문제에 이어 인력이탈·기술유출문제를 집중적으로 살펴본다.


공공기관 지방이전과 관련 해당 공공기관의 전문인이 이탈되는 과정에서 핵심기술이나 기밀유출 등이 유출될 수 있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실제로 대부분의 에너지공공기관은 어느 수준까지 전문인이 이직될지 파악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모두 전전긍긍하는 분위기다.

에너지업계 한 관계자는 “솔직히 누가 이직한다고 떠들고 다니겠느냐 (이직이) 안 될 수도 있기 때문”이라면서 “이직이 확정되기 전까지 쉬쉬하는 것이 일반적인 분위기”라고 설명했다.

게다가 또 하나의 복병은 정부의 공공기관 정상화정책. 이 정책으로 가뜩이나 힘이 빠진 에너지공공기관 직원들을 중심으로 이직을 생각하는 젊은 직원이 다수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공공기관 측은 전문직이나 일부 젊은 직원들을 붙잡아 둘 설득논리를 펴는데 적잖은 어려움을 느끼고 있으며, 손 놓고 지켜보는 눈치다.

특히 박사급 전문인을 보유한 에너지공공기관 등은 근심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이들이 대학교수나 민간 기업으로 이직하는 사례가 빈번한데다 이번 지방이전으로 대거 이직이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이들의 이직이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이들이 이직하는 과정에서 핵심기술과 기밀 등이 유출될 수 있다는 것. 최근의 원전비리사태도 이와 완전히 무관하지 않다고 업계에서 입을 모으기도 한다.

현재 에너지공공기관은 이에 대한 안전장치를 마련하고 있으나 이직과정에서의 핵심기술과 기밀 등의 유출을 완전하게 막기는 힘들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핵심기술이 외국기업으로 흘러들어갈 경우 국가적인 경제적 타격도 피할 수 없을 것이란 진단도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고위관계자는 “직접적으로 핵심기술을 유출할 수도 있겠지만 간접적으로 이들 전문인들이 국내 기업으로 이직하고 이직한 이 기업이 외국계 기업으로 인수 합병될 경우 간접적으로 핵심기술이 유출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와 관련 해당 기관은 기술유출을 막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보강하거나 이들 전문인에 대한 교육 등 다양한 대안을 검토하고 있으나 현실적으로 힘들어하는 눈치다.

에너지공기업 한 관계자는 “사실 전문 인력의 경우 시도 때도 없이 민간 기업으로부터 러브콜을 받고 있다”면서 “어차피 이전이 결정된 마당에 번복될 수 없으니 이들이 이직하지 않기를 바랄 뿐”이라고 푸념을 털어놓기도 했다.

이와 더불어 에너지공공기관은 전문인이 이직한 후 부족한 인력을 충원해야하는 것도 고민거리 중 하나다. 단순한 사무직 등은 해당지역의 인재를 채용하면 큰 무리가 없겠으나 당장 전문인은 적게는 몇 년, 길게는 10년 이상의 경험을 요하기 때문에 이들을 채용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에너지공기업 인사 관계자는 “사무직은 지역인재 등을 중심으로 채용하면 지방이전 관련 정부정책에 부응할 수 있지만 다만 문제는 전문인인데 우리에게 필요한 맞춤형 인재를 당장 채용하는 것도 쉽지 않을 뿐만 아니라 전문인 자체를 영입하는 자체가 힘들 것”으로 내다봤다. 또 “그래서 사내에서 이들을 육성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에너지공공기관 내 여직원들은 대거 사직서를 낼 것으로 보인다.

에너지공공기관 한 노조 관계자는 “여직원들이 명예퇴직을 요구하고 있고 이들이 퇴직하는 것에 대해 노조뿐만 아니라 사측도 깊은 고민에 빠져 있다”면서 “이미 이들은 지방이전과 함께 퇴직을 결정한 것 같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현재 여직원들은 배우자의 근무지와 육아 등에서 지방이전을 포기하는 사례가 잇따를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여직원들은 명예퇴직을 요구하고 있지만 해당 공공기관은 정부의 공공기관 정상화정책 관련 말조차 꺼내지 못하는 눈치다.

이어 노조 관계자는 “(공공기관 지방이전이) 국가균형발전이란 큰 뜻에서 동감하지만 왠지 여직원들이 설 자리를 잃어버리는 것 같아 마음이 편치 않다”고 속내를 드러냈다. 또 “대안을 찾을 수 없으니 답답할 뿐”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