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성 없는 에너지전쟁…공급자 러시아가 여전히 '갑'
총성 없는 에너지전쟁…공급자 러시아가 여전히 '갑'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4.04.25 15: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가 크림자치공화국 병합하면서 사실상 에너지전쟁 선포
유럽연합·미국 경제제재 압박…러시아 이를 역공으로 맞불 놔
셰일가스 세계시장서 수요·공급자 간 역전 기대됐으나 역부족
총성 없는 전쟁이 이미 시작됐다. 동유럽경제를 아우르려는 유럽연합(EU)과 소련의 영광을 재연하려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서 충돌했다.

러시아가 크림자치공화국을 접수하자 유럽연합과 미국은 경제제재에 나섰다. 그러자 러시아는 에너지·자원을 무기로 우크라이나를 압박하고 있다. 글로벌 에너지기업도 러시아를 두둔하는 분위기다. 결국 자원을 보유한 러시아가 키를 잡은 모양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영토였던 크림자치공화국의 병합을 표면적으로 완료시키자 미국과 유럽연합은 이를 계기로 러시아에 직접적인 경제적 손실을 줄 방안을 찾기에 나섰고 러시아의 천연가스 의존도를 줄이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그러자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에 제공하던 이 혜택을 철회키로 했다. 맞불을 놓은 셈이다. 게다가 러시아는 한걸음 더 나아간다.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크림자치공화국 병합을 놓고 갈등을 빚는 유럽연합 18개 국가 지도자에게 서한을 보내 우크라이나가 밀린 가스대금을 갚도록 중재하지 않으면 유럽연합에 가스공급을 중단할 수 있음을 경고했다.

다급해진 것은 유럽연합. 유럽연합은 에너지공급에 대한 약속을 준수할 것을 촉구했고, 글로벌 에너지기업도 잇따라 자국보다 러시아를 두둔하고 나섰다. 이뿐만 아니라 러시아가 유럽연합에 큰 소리를 칠 수 있는 배경은 새로운 수요처인 아시아시장이 급부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동안 북미지역을 중심으로 급부상한 셰일가스가 세계가스시장에서 수요자와 공급자 관계에서 수요자가 중심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됐으나 환경 등의 영향을 받은 셰일가스개발이 주춤하는 등 여전히 수요자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음이 이번 우크라이나 사태에서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

이에 본지는 다각적으로 변하는 세계에너지시장에서 수요자와 공급자간 오묘한 관계를 되짚어보고자 한다.



러시아 에너지자원 외교정책도구 활용
독립국가연합 탈러시아 견제하는 수단


러시아가 세계를 향해 큰소리를 낼 수 있는 비결은 바로 풍부한 에너지·자원이다.

러시아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천연가스를 보유하고 있다. 이뿐인가. 세계에서 9번째로 많은 원유를 보유하고 있다. 그 동안 풍부한 에너지를 외교정책도구로 활용하는 대표적인 국가다. 이미 미국 에너지정보관리원(Energy Information Administration)은 러시아를 이처럼 분석하고 있다.

일찍이 러시아로부터 천연가스를 다수 공급받는 유럽연합(EU)은 늘 불안에 떨고 있다. 이는 곧 러시아가 보유한 에너지·자원이 무기화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특히 러시아 에너지정책은 정치뿐만 아니라 경제를 내포하고 있다. 국가의 이익과 에너지기업의 이익이 대체로 일하는 하는 것은 이를 증명한다. 다만 정치와 경제가 충돌하면 러시아의 정치가 우선되고 있다.

과연 러시아가 유럽연합으로 수출하는 천연가스 거래량은 얼마나 될까. 유럽연합에서 소비하는 천연가스의 30%가 러시아로부터 공급되고 있다. 유럽연합의 러시아 의존도는 이처럼 압도적이다. 다만 북미지역을 중심으로 급부상한 셰일가스가 러시아와 유럽연합 사이에 침투하면서 이번 우크라이나 사태도 위기의식을 느낀 러시아의 발 빠른 대응이란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이미 러시아는 막대한 에너지·자원으로 국제사회에서의 영향력을 회복하고 국가위상을 제고하기 위해 소련으로부터 독립한 독립국가연합 탈러시아를 견제하는 수단으로 에너지·자원을 대외정책도구로 활용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러시아는 안정적인 경제성장과 국민의 삶을 개선하는 동시에 국제무대에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기 위해 지난 2009년 11월 ‘러시아 연방에너지 전략 2030’을 승인한데 이어 오는 2030년까지 총 2조8000억 달러를 투자키로 결정한 바 있다.


러시아 크림자치공화국 병합 완료시켜
유럽연합·미국 러시아 경제제제로 압박

최근 러시아가 에너지·자원을 대외정책도구로 활용한 사례는 우크라이나다.

동유럽 경제를 아우르려는 유럽연합과 소련의 영광을 재연하려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서 충돌했다. 크림자치공화국을 접수한 러시아는 에너지·자원을 무기로 우크라이나와 유럽연합을 옥죄고 있고, 미국과 유럽연합은 경제제재로 역공을 가하는 분위기다.

크림자치공화국은 우크라이나를 탈퇴하고 러시아로 편입하는 것에 대해 묻는 주민투표에서 96.8% 찬성표를 얻어 러시아 편입을 가결시켰다. 크림자치공화국 지방의회는 독립국가임을 선언한 뒤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국가합류절차에 관한 협상에 나섰다.

블라디미르 푸틴(Vladimir Putin) 러시아 대통령은 크림자치공화국을 러시아의 영토 일부로 편입하는 법안에 서명했고, 우크라이나 영토였던 크림자치공화국의 병합을 표면적으로 완료시켰다.

반발에 나선 미국과 유럽연합. 이들은 이 사태를 계기로 러시아에 직접적인 경제적 손실을 줄 방안을 찾기에 나섰고 그 일환으로 러시아에서 유럽연합으로 공급되는 가스를 줄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들은 은근히 미국으로부터 셰일가스를 공급받기를 희망하고 있다. 당장 셰일가스를 공급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장기적으로 러시아에 대한 의존도를 줄여보자는 취지로 풀이된다.

당시 헤르만 반 롬페이(Herman Van Rompuy) 유럽연합 정상회의 상임의장은 유럽연합 정상회의를 마친 후 “이번 정상회의에서 러시아에 대한 에너지의존을 줄이는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면서 “유럽연합 정상들은 유럽연합 집행위원회에 에너지안보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를 시행하는 등 오는 6월 에너지의존도 축소를 위한 포괄적인 계획을 제시해 줄 것”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앙겔라 메르켈(Angela Merkel) 독일 총리도 러시아에 대한 유럽연합의 제재가 강화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최근 메르켈 총리는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사태로 러시아에 대해 경제제재를 하기로 한 유럽연합의 다짐을 과소평가하면 안 될 것”이라면서 유렵연합의 경제재제가 강화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이어 그는 “유럽연합은 러시아에 대한 경제제재를 취함으로써 어떤 문제가 생기는 것에 대해 겁내지 말아야 할 것”이라면서 “유럽연합은 이 같은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미국도 러시아에 대한 경제제재 수위를 한층 높이고 있다.

존 케리(John Kerry) 미국 국무장관은 최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서 물러나지 않으면 더 혹독한 경제제재를 내릴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주권을 존중하지 않으면 미국과 유럽연합이 협력해 에너지·은행·광산부문 등에서 강력한 추가제재를 내릴 것이라고 엄포를 놨다.


러시아 되레 우크라이나 경제압박 역공
우크라이나에 제공하던 혜택 일부 철회


러시아는 치밀한 준비를 한 것으로 보인다. 바로 반격에 나섰다.

그 동안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와 긴밀한 유대관계를 유지하면서 러시아로부터 할인된 가격에 천연가스를 공급받아 왔다. 그러나 우크라이나 새 정부가 들어서면서 러시아가 아닌 유럽연합과 제휴하자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제공하던 이 혜택을 일부 철회키로 했다.

최근 알렉세이 밀러(Aleksei Miller) 러시아 가즈프롬 최고경영자는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Dmitry Medvedev) 러시아 총리와 가진 회의에서 그 동안 우크라이나에 제공하던 천연가스 가격 관련 모든 혜택을 전면 철회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우크라이나에 공급되는 천연가스 가격이) 4월부터 자동적으로 1000㎥당 485달러로 인상 된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가즈프롬은 지난 1일 1000㎥당 268.5달러였던 천연가스 요금을 385.5달러까지 올린데 이어 이번에 485달러까지 올린 셈이다. 이는 러시아가 유럽연합으로부터 받는 최고 수준이다.

같은 날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총리는 “우크라이나는 체납액 상환과 추가 인상분 지급을 하지 않으면 에너지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서도 러시아와 협력할 수 없기 때문에 우크라이나 당국은 이를 위한 자금을 확보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이들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천연가스 공급을 중단할 것인지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러시아는 지난 2009년 1월 우크라이나 천연가스공급을 중단해 동유럽 전역에서 난방을 하지 못했던 당시와 달리 우크라이나를 우회하는 배관망을 확대하면서 큰 피해가 없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가즈프롬은 공식성명을 통해 “우크라이나는 누적된 빚을 갚을 방안을 신속히 마련해야 할 것”이라면서 “우크라이나 가스회사인 나프토가즈의 총 부채 규모는 3월 공급량을 포함해 22억 달러(한화 2조3260억 원가량)에 이를 것”이라고 발표했다.

특히 푸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가 선불조건으로 가스를 공급받게 될 것이라며 압박수위를 높이기도 했다.
이와 관련 일부 전문가들은 우크라이나가 러시아 천연가스를 계속 받는 상황에서 러시아의 이 발표는 가스전쟁의 협박수위를 높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또 러시아의 이번 조치는 국제통화기금·유럽연합·미국 등이 우크라이나를 지원할 경우 자금을 얻어내려는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이에 우크라이나는 지난 9일부터 러시아산 천연가스 수입을 중단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유리 프로단 우크라이나 에너지·석탄산업부 장관은 “오늘부터 러시아 천연가스수령을 중단했다”면서 “이달 1일부터 올린 천연가스가격에 동의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러시아 유럽연합에 가스공급 중단 경고
글로벌 에너지기업 러시아 두둔 분위기


유럽연합이 경제제재 등으로 엄포를 놓고 있지만 사실상 큰소리에 불과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러시아는 한걸음 더 나아간다.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크림자치공화국 병합을 놓고 갈등을 빚는 유럽연합 18개 국가 지도자에게 서한을 보내 우크라이나가 밀린 가스대금을 갚도록 중재하지 않으면 유럽연합에 가스공급을 중단할 수 있음을 경고했다.

그러자 다급해진 것은 유럽연합. 유럽연합은 에너지공급에 대한 약속을 준수할 것을 촉구했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 대변인은 지난 11일 “유럽은 신뢰할 수 있는 고객이며 공급자들은 그들의 의무를 이행해야 할 것”이라면서 “(러시아는) 믿을 수 있고 투명한 천연가스공급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어 그는 “에너지가 정치적 도구로 이용돼서는 안 될 것”이라면서 “러시아의 천연가스·석유 수출물량의 70%가 유럽이고, 그로 인한 수입은 러시아 재정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면서 설득하기도 했다. 사실상 한 발짝 빼는 부분이다.

글로벌 에너지기업도 잇따라 자국보다 러시아를 두둔하는 분위기다. 이들은 유럽연합의 러시아 제재확대를 경계하고 나섰다.

이탈리아 에니는 러시아 가스프롬으로부터 전체 천연가스 수입의 30%를 들여오고 있어 제재를 반대하고 있고 러시아 국영 석유업체 로스네프트 지분 20%를 보유한 영국 브리티시페트롤리엄(BP)도 러시아 관계악화의 파장을 우려하고 있다. 특히 미국 기업도 미국 정부에 제재확대에 반대하는 로비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엑손모빌은 북해에서 탐사작업을 벌이고 있는가 하면 사할린지역의 가스시추사업에도 참여하고 있다. 러시아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앞서 언급했듯 러시아에서 정치와 경제가 충돌하면 러시아는 정치를 우선시하고 있음이 그 이유다.

이와 관련 일부 전문가들은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를 계기로 추진하는 미국과 유럽연합 등의 러시아 경제제재는 글로벌에너지기업에게 엄청난 부메랑으로 돌아와 피해를 줄 것으로 내다봤으며, 이는 곧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특히 유럽연합이 러시아의 천연가스와 석유산업을 옥죄는 것이 가장 강력한 경제제재수단이지만 유럽연합의 글로벌 에너지기업이 러시아에 상당한 투자를 한 상황이기 때문에 여의치 않다는 것이 바로 지금 나타나고 있다.


새로운 수요처 아시아시장이 최대 변수
아시아가스시장 안정세 찾는 기반될 듯


러시아가 최대 고객인 유럽연합을 압박할 수 있는 배경은 또 다른 수요처인 아시아시장이 급부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미 가즈프롬은 유럽연합의 경제제재로 아직까지 피해는 없다고 밝힌 뒤 천연가스와 원유를 아시아로 돌릴 준비가 돼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유럽연합으로의 수출 문이 닫히면 아시아로 방향을 틀 것임을 시사하고 있다.

특히 러시아는 유럽 대신 천연가스를 수출할 다른 시장을 찾았다고, 스모그에 신음하고 천연가스 수요가 급성장하는 중국이 대안으로 손꼽히고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중국은 대기오염으로 인한 사망자가 전체 사망자의 15%에 이를 정도로 상황이 심각하다면서 중국 정부는 지난달 초 스모그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그러면서 석탄사용량을 줄이고 대체제로 천연가스 수입을 증가할 것임을 공식화한 바 있다.

또 내달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러-중 천연가스 공급협상체결을 전격 선언할 수 있다는 전망도 힘을 얻고 있다.

조나단 스턴(Jonathan Stern) 옥스포드 에너지연구소 천연가스연구프로그램 회장은 러시아가 아시아에서 증대되는 가스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스턴 회장은 “러시아는 중국과의 가스계약체결로 동남아시아 전력에 가스를 수송할 수 있는 시베리아 가스파이프라인에 대한 자금을 제공하는데 반드시 일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러-중 간 협상은 끊임없이 계속돼 왔으나 최근 크림자치공화국을 둘러싼 러시아와 서방과의 관계 냉각으로 인해 한 발 양보함으로써 러시아는 서방시장에 대한 의존을 줄이는 동시에 아시아가스시장 개발계획을 가속화할 수 있는 이득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와 관련 업계 한 고위관계자는 “러시아에서 생산되는 대부분의 가스가 유럽연합으로 수출되고 있는데 유럽연합으로의 수출이 막힐 경우 러시아는 새로운 시장으로 아시아를 주목하게 될 것”이라면서 “이 경우 공급자인 러시아와 수요자인 아시아국가 간 협상테이블에서 수요자가 우위를 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결국 아시아가스가격은 하락안정세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이번 사태가 오래 지속될 경우 국제유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어 우리 경제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보기도 했다.


유럽연합이 우크라이나에 심혈을 기울이는 이유는.

유럽연합이 우크라이나에 공을 들이는 이유는 아주 간단하다. 이곳이 유럽연합과 러시아를 가로지르는 군사지정학적 요충지일 뿐만 아니라 동유럽 최대 인구를 자랑하는 소비시장인 탓이다. 특히 유럽연합이 공급받는 러시아 천연가스가 우크라이나를 지나기 때문이기도 하다. 유럽연합은 우크라이나를 포섭하면 군사·경제·에너지 등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그렇다면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어 대신 키릴문자를 도입하고 군사동맹도 탈퇴하는 등의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크림자치공화국이 돌연 러시아를 택한 이유는 뭘까. 전문가들은 러시아가 약속한 경제지원과 무역혜택이 컸기 때문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크림자치공화국이 러시아로 편입됐음에도 불구하고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압박하는 이유도 살펴봐야 한다. 이를 본보기 삼아 집안단속을 강화하고 유럽연합을 선택한 나라는 우크라이나처럼 극심한 경제위기를 경험할 수밖에 없다는 경고의 의미도 담겨 있다.

이는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우크라이나 재무부는 자국의 경제성장률이 올해 3%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와 함께 러시아는 최근 타지키스탄 이주노동자가 발급받는 노동허가증의 기한을 3년이나 연장해주기도 했다. 유럽연합으로 기우는 타지키스탄을 붙잡아 두려는 전략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