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자금 때문에 수천만원 빚더미 위기 ‘한전 직원’
학자금 때문에 수천만원 빚더미 위기 ‘한전 직원’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4.04.24 21: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년 연속 적자로 경조금·건강검진비 당장 중단…학자금 토해내야
한해 필요재원 500억원 출연 받으려면 수익 2조5000억원 거둬야
앞으로 한전 직원은 복지사업으로 건강검진지원을 받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9년 내 학자금 지원을 받은 직원이나 퇴직자는 최대 한 자녀 당 2400만 원, 세 자녀일 경우 7200만 원의 빚을 떠안게 될 것으로 보인다.

그 동안 전력노조는 한전의 수익이 발생할 경우 수익의 5%를 출연 받아 사내 복지기금을 조성하고, 이 재원으로 직원의 학자금·경조금·건강검진비 등에 대한 복지사업을 추진했다. 그러나 한전이 5년 연속 적자를 이어가면서 더 이상 이 재원을 출연 받지 못하는 상황에 직면했다.

특히 한전이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최근 현행법에 의거 수익금 출연비중도 한전의 경우 절반으로 줄어들게 돼 사실상 한전 직원은 이 기금으로 복지혜택을 받지 못 할뿐만 아니라 되레 빚을 지게 될 처지에 놓였다.

24일 전력노조 등에 따르면 전력노조는 한전 수익 중 5%(과거 기준)를 사내 복지기금으로 출연 받은 뒤 이중 80%를 복지사업에 사용하고 나머지 20%를 적립해 왔다. 이 재원은 한전노사복지재단을 통해 한전 직원의 학자금·경조금·건강검진비 등 복지사업에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한전 적자가 5년 연속으로 이어지면서 이 재원이 바닥난 것. 지난 5년은 축적한 사업비로 복지사업을 추진했으나 2013년 12월 기준 이 재원이 30억 원 가량만 남아 있고 사내 복지기금 원금 2460억 원에 대한 30억 원 가량의 이자 등 올해 가용한 재원이 60억 원 가량만 남아 있다는 것.

전력노조 관계자는 “한해 필요한 재원은 500억 원인데 현재 최대 가용할 수 있는 재원이 60억 원에 불과하다”면서 “당장 직원에 대한 복지사업이 전면 중단될 위기에 처해 있어 전력노조의 가장 큰 골칫거리”라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경조금이나 건강검진비 등은 당장 중단되고 심지어 최근 학자금 지원을 받은 직원이나 퇴직자는 당장 수천만 원에 달하는 빚을 지게 될 위기에 처해 있다”고 덧붙였다.

전력노조는 사내 복지기금으로 직원 자녀에게 매 학기당 300만 원 한도 내에서 학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먼저 직원은 한전에 3년 거치 6년 상환으로 학자금을 대출받으면 전력노조는 한전노사복지재단을 통해 한전에 대출금을 상환하고 있다. 따라서 최근 9년 내 학자금 지원을 받은 직원이나 퇴직자는 한 자녀 당 최대 2400만 원의 빚을 지게 된다. 전력노조가 재원 부족으로 한전의 대출금을 갚지 못할 처지에 놓임에 따라 한전으로부터 학자금 대출을 받은 직원이나 퇴직자는 고스란히 이 대출을 상환해야 할 상황이다.

이 문제를 해결할 해법으로 전력노조는 현행법에 의거 사용할 수 없도록 돼 있는 사내 복지기금 원금을 3년 연속 적자로 이어진 기업에 대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정부에 요청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는 이를 부정적인 시각에서 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정부가 이 제안을 받아들이더라도 당장의 급한 불을 끌 수 있을지 모르나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못한다는 것.

전력노조가 필요한 재원은 한해 500억 원 가량. 한전의 적자가 계속 이어지는 최악의 경우 5년이면 원금 2460억 원이 모두 소진되기 때문이다.

또한 현재 기준으로 한전이 흑자로 전환하더라도 재원 마련이 어려운 것은 매한가지다. 과거 수익의 5%를 출연했던 것과 달리 현재는 1인당 사내 복지기금을 기준으로 500만 원 미만이면 수익의 5%, 500∼2000만 원이면 2%, 2000만 원 이상이면 출연하지 못하도록 규정돼 있다.

전력노조 복지국장은 “현행 기준을 적용할 경우 한전의 1인당 사내 복지기금은 1234만 원으로 한전수익의 2%를 사내 복지기금으로 출연 받을 수 있다”면서 “한해 필요한 재원이 500억 원이고 이 재원을 충당받기 위해선 단순 계산으로 한전이 2조5000억 원에 달하는 수익을 내야만 해결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전력노조 내부에서도 근본적인 해결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다.

전력노조 한 관계자는 “사측으로부터 특별출연을 받는 것이 가장 빠르고 현명하겠지만 현 정부 들어서면서 있던 복지사업도 줄이라는 판에 쉽지 않을 것”이라고 부정적인 의견을 내놨다. 이어 그는 “그렇다면 한전이 수익을 내는 방법뿐인데 현재 상황을 감안하면 실현 가능성이 희박하고 더 이상의 해법이 없다”고 속내를 털어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