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여야 원자력법 둘러싼 민낯 ‘천태만상’
[사설] 여야 원자력법 둘러싼 민낯 ‘천태만상’
  • 에너지타임즈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14.03.27 13: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제3차 핵안보정상회의가 네덜란드에서 개막돼 막을 내렸지만 원자력방호방재법 개정(안)은 끝내 국회를 통과하지 못했다. 대한민국은 국제사회와의 약속을 스스로 지키지 못한 꼴이 됐다.

이 문제는 단순하게 생각하면 한 번의 약속을 어긴 것이다. 다만 우리나라는 전 세계적으로 유일한 분단국가이자 최근 들어 북한 핵문제의 소용돌이 중심에 있다. 따라서 국제사회는 한반도를 주시하고 있다. 그런 측면에서 접근해 본다면 이 약속은 상당한 의미를 갖는다.

이번 일로 국제사회가 한반도를 안전지대로 인식하는데 한 걸음 늦춰지게 됐다. 의장국인 네덜란드 측은 박 대통령에게 미국 등과 함께 방탄차량까지 제공하지 않았던가. 국제사회가 바라보는 한반도의 현재 모습이다.

이번 일로 당장 직접적인 불이익을 받거나 제재를 받는 건 아니지만 쌓이고 쌓이면 국익에 그리 이로울 것이 없다. 작게나마 생채기를 낸 것으로 볼 수 있다.

정치인은 누구를 위해 존재하는 것인가란 질문에 대한 명쾌한 대답이 이번 일로 여실히 보여줬다.

여당은 식언에 발목이 잡혀 야당을 설득하지 못했고, 야당은 방송법 개정(안)과의 연계처리를 완강히 고집하며 협조를 거부했다. 그 결과 나라의 체면이 구겨졌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여야는 책임공방에 열을 올리고 있다.

물론 이번 정상회의에 참가한 53개 국가 중 16개 국가만 관련법을 통과시켰다. 다만 우리는 전 회의 의장국이자 세계에서 유일한 분단국가이면서 북한의 핵 문제 중심에 서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국익을 위해서라도 서둘렀어야 옳다.

정치공학 측면에서 당연한 일이라고 여야는 볼 수 있겠지만 원자력방호방재법 개정(안)은 조금 다른 성격을 갖는다. 우리가 스스로 국제사회에 약속한데다 한반도가 안전지대란 인식이 확대될 때 투자가 이어지는 등 경제 활성화에 보캠이 된다. 그런 이유에서다. 다르게 표현해 보면 한반도가 더 이상 안전지대가 아니라고 우리 스스로 인정하는 것과 뭐가 다른가.

정치인은 국민을 위하고 국가를 위해 일하는 사람 아닌가. 여야가 하찮게 생각한 이번 일이 어떤 부메랑으로 돌아올지 똑똑히 지켜봐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