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대비 최대 20배 LNG 저장탱크 개발돼
기존 대비 최대 20배 LNG 저장탱크 개발돼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4.03.18 16: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AIST·포스코, 기존 틀 깬 직육면체 대용량 고압탱크 개발
국내 연구진이 기존보다 최대 20배 많은 액화천연가스를 저장할 수 있는 대용량 고압탱크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 소속 폴 베르간 교수와 장대준 교수가 포스코와 공동으로 기존보다 최대 20배 많은 액화천연가스를 저장할 수 있는 대용량 고압탱크를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고압탱크는 기존 원통형과 달리 직육면체 형태로 제작됐다. 그 동안 대용량 직육면체는 높은 압력을 견딜 수 없다는 인식이 커 원통형 탱크가 주로 제작됐다.

다만 연구팀은 탱크 내부에 3미터 간격으로 바둑판 형태의 격자구조를 만들어 외벽에 전달되는 압력을 분산시킴으로써 직육면체 대용량 고압탱크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또 대형버스 200대 부피인 2만㎥(10기압)의 고압탱크를 설계하는 기술을 함께 개발하기도 했다.

특히 이번에 개발된 고압탱크는 기존 원통형 탱크보다 60%의 공간을 절약할 수 있다. 또 초대형 컨테이너 수송선의 액화천연가스 연료탱크에 이 기술을 적용할 경우 900개에 달하는 컨테이너를 추가로 적재할 수 있다.

연구팀은 직육면체 고압탱크 제조의 원천기술인 격자구조를 활용하면 더욱 큰 고압탱크도 만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장대준 한국과학기술원 교수는 “최근 북유럽과 북미지역을 중심으로 해양배기가스배출규제지역으로 지정되면서 2015년부터 이 지역에서는 기존의 벙커유의 선박용 연료의 사용이 금지돼 친환경적인 액화천연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선박의 도입이 급속도로 확대될 것”이라면서 “이 같은 상황에서 개발된 격자형 고압탱크 기술은 에너지의 생산·수송·저장산업에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