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소비효율등급표시 개편
자동차 소비효율등급표시 개편
  • 정치중 기자
  • jcj@energytimes.kr
  • 승인 2008.03.25 17: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등급 대신 1등급 선택시 연간 73만원 절약, 연간 CO₂배출 1톤 절감

올해 8월부터 에너지소비효율 5등급제가 단일하게 적용된다.

에너지관리공단(이사장 이기섭)은 올해 8월부터 ‘자동차의 에너지소비효율 및 등급 표시에 관한 규정’을 본격적으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규정은 자동차의 배기량에 관계없이 에너지소비효율 5등급제가 단일하게 적용되며, CO₂배출량(g/km)표시가 추가된 새로운 라벨이 부착된다.

에관공은 “소비자가 개정된 단일군-5등급과 CO₂배출량 정보표시에 따라 3등급 승용차 대신 1등급 승용차를 선택할 경우, 연간 약 440리터, 연료비 73만원(휘발유)의 에너지 비용 절약과 CO₂배출을 연간 1톤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개정된 단일군-5등급 체계와 CO₂배출량 표시는 기존의 배기량군별로 등급부여를 차등적으로 한 것을 개정하고, 자동차의 효율에 따른 각 등급별 간격을 2.2km/리터로 균등하게 적용됐다. 또 CO₂의 배출량 표시를 신설하여 소비자가 선택하고자 하는 승용차 모델에 따라 얼마나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하는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에관공 관계자는 “이번 개정이 고효율자동차의 보급 활성화 기반을 강화할 것”이라며 “자동차 등급과 결합된 다양한 정책 및 제도를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