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 지방선거 앞두고 원정정책 도마 위(?)
6.4 지방선거 앞두고 원정정책 도마 위(?)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4.03.12 18: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척반핵단체, 원전반대 약속한 단체장 당선시칠 것 ‘으름장’
민주당, 원전확대정책을 폐기 촉구…경기도지사 후보도 언급
6.4 지방선거 앞둔 강원도 삼척선거에 최대 이슈로 원전이 떠오르고 있다. 민주당 소속 경기도지사 예비 후보자도 원전확대정책 폐기를 공약으로 내걸기도 했다.

삼척핵발전소반대투쟁위원회·삼척환경시민연대·근덕면원전반대투쟁위원회 등 삼척반핵단체들은 6·4 지방선거에서 지역주민에게 핵발전소 반대를 약속하는 단체장을 당선시키겠다고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삼척반핵단체들은 후쿠시마원전사고 3주기를 맞아 최근 집회를 열고 정부에 삼척원전건설계획 철회를 요구했다.

이들은 지난 10일 집회를 열고 “올해 12월에 있을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말한 핵발전소확대정책은 국민의 여망을 무시하고 지난 3년간 반대해 온 삼척시민을 우습게 보는 처사”라면서 “앞으로 주민투표를 관철시켜 민주주의를 살려낼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어 이들은 “전 세계가 후쿠시마의 눈물을 보고 세상 어디에도 안전한 핵발전소는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면서 “삼척이 그 전철을 밟게 할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김한기 삼척핵발전소반대투쟁위원회 신부는 “반핵투쟁은 생태환경을 보전하고 안전을 지키기 위한 생존과 인간존엄의 수호 차원에서 당연한 일”이라며 “대재앙을 초래할 핵발전소 설립을 온몸으로 막고 생존권을 사수해 후손에게 부끄럽지 않게 기억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도 12일 정부를 향해 원전확대정책을 폐기할 것을 촉구했다.

박수현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정부는 최근 제2차 에너지기본계획을 확정하고 원전비중을 현재 26%에서 29%로 높이기로 했다”면서 “현재 건설 중이거나 계획 중인 원전 34기 이외에 7∼10기의 원전을 더 짓는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공급위주·중앙집중식·원전중심 전력공급정책을 전면 수정하고 태양광·풍력·바이오발전 등 신재생에너지 대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창호 경기도지사 선거예비후보(민주당)도 “2050년까지 경기도를 생명과 살아 숨 쉬고 원전이 전혀 필요 없는 에너지 자립 환경수도를 만들 것”이라고 공약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