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조명제품 10개 중 1개꼴 규격 미달
LED조명제품 10개 중 1개꼴 규격 미달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4.03.11 14: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핵심부품 LED소자 품질관리에 미흡한 것으로 분석
시중 판매되는 LED조명 10개 중 1개 이상이 규격에 미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조달청(청장 민형종)은 최근 실내조명등과 다운라이트 등 LED조명 2개 제품에 대해 품질점검을 실시한 결과 96개 생산업체가 납품한 153개 제품 중 11.8%인 18개 제품이 당초 계약된 품질기준에 미달됐다고 11일 발표했다.

이번 점검에서 적발된 LED조명 18건 중 13건은 필수기능인 광 효율과 초기광속 시험항목에서 규격미달로 나타난 핵심부품인 LED소자에 대한 품질관리노력에 미흡한 것으로 분석됐다. 또 일부 제품은 KS나 고효율에너지기자재 인증기준을 충족하긴 했으나 제품성능을 과장해 계약 규격서에 표기하다 적발되기도 했다.

이에 조달청은 이들 기업이 초기광속과 광 효율 품질기준치를 최소 8%에서 최대 84%까지 과도하게 제시했다고 밝혔다.

적발된 규격미달제품에 대해 조달청은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거래를 정지하고 해당 점검결과를 12일부터 나라장터에 게시해 수요기관에 제공할 방침이다.

이상윤 조달청 품질관리단장은 "이번 점검으로 일부제품들은 KS나 고효율에너지기자재 인증 제품임에도 품질관리수준이 양호하지 못하다는 것을 확인했다"면서 "부실 인증제품의 공공기관 납품을 근절키 위해 관련 인증기관과 점검결과 공유 등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최근 3년간 LED조명 2개 제품에 대한 납품업체수는 141개에서 260개로 증가했고, 납품실적도 904억 원에서 1659억 원을 가파르게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