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의사협회 집단휴진 놓고 엇갈린 입장 공방
여야, 의사협회 집단휴진 놓고 엇갈린 입장 공방
  • 정아름 기자
  • dkekckd@naver.com
  • 승인 2014.03.03 19: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합의문 휴지조각 만든 이중적 무책임한 모습 비난
야-국민건강·의료공공성 위협하는 정부정책 대한 경고
최근 대한의사협회의 집단휴진방침에 여야가 엇갈린 입장을 내놓으며 공방을 벌였다. 여당은 집단이기주의로 규정했고, 야당은 집단휴진의 원인제공자로 정부를 지목했다.

최경환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3일 열린 최고위원회에 참석해 “정부와 의사협회는 의정협의를 통해 원격진료와 해외환자 유치, 의료연구개발 활성화 등 필요성을 인정하고 일부 왜곡된 민영화 논란에 공동의 우려도 표명했는데 의사협회가 일방적으로 합의문을 휴지조각으로 만들어 파업을 강행했다”면서 “매우 이중적이고 무책임한 모습”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그는 “원격진료와 의료법인 자회사 설립은 의료민영화가 아닌 의료선진화방안임을 우리 국민 모두가 잘 알고 있다”면서 의사협회가 나서서 의료서비스 질 향상과 이미 세계적인 추세인 불공정규제 완화정책에 반기를 드는 것으로 국민의 상식과 반대로 가는 것”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특히 최 대표는 “국민이 외면하는 파업은 의료계의 명예와 신뢰만 실추시키고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볼모로 한 집단이기주의라는 국민적 비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반면 야당은 정부의 책임을 추궁했다.

박수현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압도적인 표차로 의사협회 총파업이 가결된 것은 국민건강주권과 의료공공성을 위협하는 현 정부의 의료영리화정책에 대한 경고”라면서 “분명한 것은 의료총파업의 제1책임은 민심에 역행 의료영리화를 무리하게 추진하려는 정부여당에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의사협회의 총파업으로 국민의 건강권이 침해받는 상황이 결코 일어나지 않길 바라며, 민주당이 제안했던 의료 공공성 강화와 의료제도 개선을 위한 국회 차원의 특별위원회 구성에 참여해 줄 것”을 요구했다.

천호선 정의당 대표도 “정부는 이를 의료수가를 인상하기 위한 파업으로 악의적으로 몰아가거나 집단이기주의로 매도해서는 안 될 것”이라면서 “원격진료 도입과 영리자법인 도입은 의료비 폭등을 일으키고 의료의 질과 안전은 담보되지 않는 의료영리화 정책임이 분명하기에 즉각 중단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의사협회는 온라인 진료 등 정부의 의료정책에 대한 지난달 2일부터 8일간 총파업 투쟁 돌입과 관련 전 회원 투표를 벌인 결과 과반수 이상 찬성으로 가결됨에 따라 오는 10일부터 집단휴진에 들어간다고 밝힌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