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적인 안목에서 외교라인 구축해야”
“장기적인 안목에서 외교라인 구축해야”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08.10.02 17: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현 외교통상부 에너지·자원 대사
외교관 에너지거점 공관 우선 지정…해자협에 146개 공관 서비스 제공
‘CO₂를 배출할 수 없다’는 점에 포커스를 맞춰 외교 발전시켜야

최근 고유가 바람이 쓸고 간 자리에 자원전쟁이란 수식어가 남았다.
이에 발맞춰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서 외교도 에너지·자원 개발에 집중되고 있다. 이 외교라인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4월 외교통상부 장관 직속으로 에너지·자원 대사 직책이 신설됐고 조현 대사가 임명됐다.
조 대사는 재외공관에 인적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등 장기적인 안목에서 접근 가능한 공조체제와 외교라인 구축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 그 일환으로 전문 외교관을 파견할 에너지거점 공관을 지정해 우선순위를 두도록 하는 조치를 취하고 있다.
우리나라 에너지·자원 외교는 대외적으로 유가가 하락하면 손을 놓은 점과 대내적으로 원유를 개발하는 공기업이나 민간기업을 육성시켜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렇지 못한 면에서 부족했다고 조 대사는 지적했다.
조 대사는 앞으로 세워야 할 에너지정책으로 CO₂를 배출 할 수 없다는 것에 초점을 맞춰 에너지 외교를 발전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편집자주>


최근 에너지·자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에너지·자원 대사의 역할도 한층 강화되고 있는데 주로 어떤 일을 맡아서 하게 되는지.

=기존에 외교통상부(이하 외교부)에 에너지자원협력과가 있었지만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서 에너지정책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져 외교부 장관 직속으로 에너지·자원 대사란 직책이 신설됐다. 기존의 조직을 확대 것이다.

우리나라 에너지정책은 지식경제부(이하 지경부)에서 맡고 있지만 외교부는 국제 동향을 파악한 다양한 정보를 지경부와 다양한 기관, 기업 등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쉽게 설명하면 외교부가 제외공관에서 들어온 에너지 관련 정보를 입수해 분석하고 지경부와 에너지자원개발협회 등에 전달한다. 이 정보는 유가뿐만 아니라 각 국의 신재생에너지 현황과 기후변화대응 등이 포함돼 있다.


그 동안 우리나라 자원외교 라인에 부족한 점이 있었다면.

=그 동안 우리나라 에너지·자원 외교의 경우 원유가격이 하락하면 손놓고 있었다.

에너지·자원 외교는 꾸준히 추진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원유개발은 자원보유국과 정치·문화·사회 등 기초를 튼튼히 다지는 등 양국 관계를 배경으로 이뤄져야 한다. 하지만 우리나라 에너지·자원 외교는 에너지 가격이 올라가면 강도 높게 추진된 반면 에너지 가격이 떨어지면 손놓고 있었던 것은 잘못된 것 같다.

또 대외적인 것뿐만 아니라 대내적으로 원유를 개발하는 공기업이나 민간기업을 육성시켜 기술력과 실력을 갖춰야 함에도 불구하고 그렇지 못한 것은 아쉬운 부분이다. 그 동안 이들 기업은 단순히 자원을 구입해 파는 역할만 한 것 같다.

그러나 가장 아쉬운 것은 IMF시절 광구를 다 팔아버린 것. 에너지와 관련된 것은 잘 보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에너지·자원 외교 분야에서 우리나라는 일본 등에 뒤쳐져 있다는 지적이 있는데 이를 극복할 방안이 있다면.

=일본은 충분히 배울 점이 있다고 본다.

우선 일본의 가스부문은 민영화됐고 정부와 민간기업 간의 협력이 잘 이뤄져 있다. 또 일본은 이미 선진국 대열에 들어섰고 그 동안 대외원조도 많이 해 왔다. 일본이 성공할 수 있었던 배경은 그 동안 자원부국과 유대관계를 맺어온 것이라 볼 수 있다.

우리는 일본의 정부와 민간기업간의 협조체제를 배울 필요가 있다. 또 대외원조 규모 등을 확대해야 한다.


우리나라가 앞으로 눈여겨봐야 할 자원보유국으로 러시아와 중앙아시아 등 정부 주도형 자원보유국과 특수 자원보유국인 이란과 앙골라, 수단 등이 거론되고 있는데 이들 나라에 진출할 전략은 무엇이라고 보시는지.

=에너지외교는 양국 간의 환경을 고려한 맞춤형으로 추진돼야 한다. 정부는 국제 정치 상황을 알려주는 정도의 역할, 결국 진출할 것인지 말 것인지는 기업에서 판단할 문제다. 따라서 각 나라별 전략이 무엇이냐는 질문은 답이 없다고 말할 수 있다.

중앙아시아는 자원의 보고로 미개척지역이다. 그 동안 우리나라가 공을 들여온 지역이기도 하다. 이 지역의 나라 입장에서 제대로 된 독립을 하고자 하는 욕구도 있을 것이다. 지정학적 위치 등으로 고려해 볼 때 미국을 끌어들일 수 없는 입장이다. 그래서 개발 경험도 있고 기술이 어느 정도 발전된 한국이 이들 나라와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고 본다.

중남미는 후발주자로 우선 포럼과 정상외교 등 외교 인프라를 구축해 관계를 강화하고 에너지 외교를 활성화시켜야 한다.

아프리카에 대해선 우리 정부가 대외원조를 발표한 바 있다. 정부는 기업이 진출할 수 있도록 울타리역할을 해야 하고 대외원조를 확대해야 한다. 또 NGO활동과 원조 확대, 방한 초청 등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최근 거점공관에 중견 외교관을 배치시켜 에너지 전담업무를 맡기는 등 재외공관을 에너지·자원외교의 전진기지로 삼겠다고 발표한 바 있는데 앞으로 어떻게 운영할 계획인지.

=에너지 외교는 단기간에 성과를 보려고 하면 안 된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꾸준히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전문 외교관을 파견할 에너지거점 공관을 지정해 우선순위를 두도록 이미 조치를 취했다. 또 외교부에서 경험 있는 사람을 파견했고 경제부처에서도 주제관을 뽑아 파견하고 있다.

이들이 그 나라에 대해 공부하고 그 일을 꾸준히 하다보면 정보가 쌓이게 되고 기업이 진출할 경우 제대로 된 어드바이스를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현재까지 상근특별보좌관은 13개로 앞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급히 채용하면 안 된다. 자격을 갖춘 사람을 뽑아 채용해야할 필요가 있다.


정부 정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경우 민간기업을 대표하는 해외자원개발협회 역할이 강화될 것으로 보는데 어떤 공조체제를 갖춰야 하는지.

=궁극적으로 민간기업과의 관계가 중요하다.

외교부는 해외자원개발협회와 정보를 공유하고 146개 공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의 협정약정을 맺고 가능한 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이 정보는 오는 10월 중순 외교부 에너지자원정보 홈페이지(http://energy.mofat.go.kr)을 통해 진출하고자 하는 나라의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현재는 시험운영 중이다.
또 에너지자원개발의 경우 인적네트워크가 중요하다. 중요한 인물 등 우리 공관이 평소에 에너지와 관련된 주재국의 인적 네트워크를 갖춰 기업에서 만나고자 하는 사람을 만날 수 있도록 도와줄 방침이다.


다국적 종합에너지기술회사를 만들 필요가 있다고 언급한 바 있는데 이 기업이 어떤 형태로 설립돼야 한다고 보는지.

=내 일이 아니기 때문에 언급하는 게 조심스럽다.

민간기업들 간의 민간펀드를 만들어 패키지 사업에서 나오면 어떨까 생각해 봤다. 또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과 연계하는 부분도 고려돼야 한다고 본다. 예를 들면 높은 우리 기술력을 활용할 수 있는 회사와 손잡는 방안도 검토해 볼 만하다. 당장 진출하는 것도 좋지만 이들 회사와 공동으로 제3국으로 진입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최근 아프리카 에너지자원을 위해 진출한 기업이 실패하는 경우가 있는데 원인이 무엇이라고 보는지.

=아프리카를 돌다보면 우리기업인들을 만날 수 있는데 이들의 얘기를 들어보면 결국 준비 부족인 것 같다.

철저히 준비하고 리스크를 사업계획에 반영한 프로그램을 가져가야 하는데 그렇지 못했던 것 같다. 광구를 준다고 해서 자금을 투자하면 안 된다. 또 환리스크와 정권이 어떻게 바뀔지 모르는 등 이에 대한 철저한 점검이 필요하다.

정보를 공유하지 않을 경우 얘기치 못한 어려움에 봉착할 수 있다. 국제 정세 등 리스크에 대한 공동의 인식을 갖고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에너지·자원 대사로써 앞으로 고민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무엇이고 중앙정부에서 지원해줘야 할 부분이 있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에너지·자원 외교는 정상외교가 중요하다. 최근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서 이러한 활동이 많이 늘었다. 곧 이명박 대통령이 러시아를 방문한다. 이미 한승수 총리가 중앙아시아를 다녀온 효과가 이미 나타나고 있다. 조금씩 하던 일에 큰 신작로를 열어주는 등 기업이 진출해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또 에너지정책은 화석연료를 계속 사용한다는 전제로 수립되면 안 된다. 신재생에너지와 원자력발전 등에 포커스를 맞춰 CO₂배출을 못한다는 것에 맞춰 에너지 외교도 발전해야 한다고 본다. 이 상황에서 성장동력을 만들어내야 한다. 우리가 보유한 기술 수준으로 볼 때 국내 시장은 좁다. 해외로 진출할 경우 녹색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

마지막으로 1년이 지난 뒤 성과가 무엇인지 따져 묻지 않았으면 좋겠다. 왜냐하면 에너지정책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 유가가 떨어졌다고 에너지 정책 자체가 흐지부지 되는 것도 있어선 안될 일이다.



<조현 대사는...>
제13차 외무고시를 합격해 지난 1979년 외무부에 들어와 ▲주벨기에 2등 서기관 ▲주중앙아프리카 2등 서기관 ▲주세네갈 2등 서기관 ▲통상기구과장 ▲주미국 1등 서기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사무국 ▲경제통상연구부 연구관 ▲대통령비서실 파견 ▲국제경제국장 ▲주국제연합 차석대사 등을 역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