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日 공사초치 엄중항의…'뻔뻔한 日 도발적 해명' 일관
정부, 日 공사초치 엄중항의…'뻔뻔한 日 도발적 해명' 일관
  • 온라인뉴스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14.02.23 21: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케시마날 행사 관련, 대화 분위기 꽤 '긴장'
독도 동영상 영어판, 홈페이지·유튜브에 공개
정부는 23일 일본 시마네(島根)현의 다케시마의 날 행사 개최, 일본 관방장관의 고노 담화 검증 발언 등 아베 정부의 잇단 과거사 왜곡과 관련,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초치해 엄중히 항의했다.

일본 측은 이 자리에서 우리측의 비판을 오해에 따른 것으로 일축하는 한편, 집단적 자위권 추진의 명분으로 내건 '적극적 평화주의'의 취지를 거듭 설명하는 등 도발적 해명으로 일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20여분간 진행된 이날 대화 분위기는 상당히 긴장됐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상덕 외교부 동북아국장은 이날 오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로 주한 일본대사관의 미치가미 히사시(道上尙史) 총괄공사를 초치했다.

이 국장은 이 자리에서 일본 시마네현의 다케시마의 날 행사,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의 고노 담화 발언 등 일련의 과거사 왜곡 행태에 강력 항의하고 이러한 내용을 담은 구술서(외교문서)도 전달했다.

정부는 특히 위안부의 전시 동원 강제성을 인정한 고노 담화를 부정하는 일본내 일련의 움직임을 비판하고 일본이 주창해온 적극적 평화주의의 허구성에 대해서도 꼬집은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자 일본 측 미치가미 히사치 총괄공사는 우리측의 비판을 주로 경청하던 전임자인 쿠라이 공사와 달리, 상당히 공세적 대응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아베 총리를 비롯해 현 내각의 주요 인사들이 고노 담화를 부정하고 있다는 비판과 관련, 이는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베 내각은 한국을 비롯해 일본 제국주의 통치하에서 고통을 겪은 아시아 국민들에 대한 정부 차원의책임을 인정한 고노 담화나 무라야마 담화를 계승한다는 기본 입장을 결코 바꾼 적이 없다는 것이다

또 적극적 평화주의와 관련해서도, 일본이 평화헌법에 따라 고립주의적 태도를 유지하는 길만이 세계평화와 동북아 안보 등을 위한 최선의 방안은 아니고 이러한 깨달음은 유엔 평화유지활동을 통해 얻게 됐다는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측은 이에 대해 일본이 주변국들의 반응을 탓하기 보다 스스로의 행동을 먼저 돌아보고, 외부에서 일본의 의도를 잘못 받아들이지 않도록 솔선수범하는 태도가 중요하다는 취지의 반박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외교부는 이날 정오께 독도 동영상의 영어판을 외교부 홈페이지와 유튜브에 공개했다.

정부는 앞서 독도가 우리 고유영토임을 알리는 동영상을 갑오년 새해 1월 1일 0시를 기해 유튜브와 외교부 홈페이지에 공개한 바 있다.

또 같은 달 25일 일본어 동영상을 발표한 데 이어, 이날 영어판을 공개하는 등 다국어 버전의 동영상을 차례로 배포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아울러 내달 5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는 제 25차 유엔인권위원회에서 위안부 문제를 다시 제기할 것으로 전해졌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