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中企 경영안정화 차원서 ‘발주하한제도’ 확대
한전, 中企 경영안정화 차원서 ‘발주하한제도’ 확대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4.02.13 19: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별 최소 발주물량 보장…中企 예측 생산·매출 보장
한전이 협력중소기업의 경영안정화 차원에서 발주하한제도를 확대 시행한다. 그 동안 하반기 발주물량이 적어 애를 먹었던 중소기업에 적잖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전력공사(사장 조환익)는 협력업체인 중소기업의 경영안정화를 도모하는 동시에 상생협력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지난해 3월 시범적으로 시행했던 발주하한제도를 2월부터 확대·시행한다고 13일 밝혔다.

발주하한제도는 한전의 단가계약으로 운영하는 주요 품목에 대해 월별 최소 발주물량을 보장해 주는 제도로 발주물량 쏠림현상에 하한선을 마련함으로써 물품의 예측 생산·매출을 보장해 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특히 이 제도는 지난해 2월 한전이 주관한 ‘중소기업 동반성장 정책설명회’에서 매월 균등하고 꾸준한 발주를 요구하는 중소기업의 요구를 한전이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시행하게 됐다. 이 제도 도입으로 올해 기준 70개에 달하는 중소기업에 혜택을 줄 것으로 보이는 총 120억 원 규모의 물품이 추가로 발주될 예정이다.

이뿐만 아니라 한전은 지난해 시범운영과 견춰 발주하한제도 대상품목을 변압기·개폐기 등 기존 6개 품목에서 금구류·전선·애자 등 20개 품목으로 확대하고, 발주보장비율도 월평균 계약수량의 50%에서 60%로 상향시켰다. 또 주요 저장품목 납품주기도 월 4회에서 2회로 간소화함으로써 납품업체의 물류비용을 절반으로 절감하도록 조치했다.

이번 조치는 중소기업의 경우 일정매출이 전제되지 않으면 자금운영 상 여유가 없음을 배려해 시행하는 것으로 발주물량이 급격히 줄어드는 하반기에 일정매출을 보장함으로써 원자재 확보와 생산계획 수립 등 중소기업 경영안정화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됐다.

한전 관계자는 “앞으로도 한전은 중소기업의 안정적인 기업운영을 위해 발주하한제도 대상품목과 보장비율을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협력업체 의견수렴 등으로 동반성장을 위한 각종 제도를 개선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전은 중소기업과의 상생을 위해 2013년 5월부터 2억3000만 원 미만의 물품·용역은 중소기업만 입찰에 참여 가능하게 했으며, 9월에는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촉진하기 위해 ▲강소기업 육성 ▲현지기반 구축 ▲해외시장개척 활성화 ▲해외홍보 강화 등 4대 분야 총 13개 수출지원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