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밤하늘 지킬 포털사이트 내달 오픈
대한민국 밤하늘 지킬 포털사이트 내달 오픈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4.02.12 07: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공단, 빛 공해 종합정보포털 ‘좋은 빛 정보센터’ 개시
대한민국의 아름다운 밤하늘을 지킬 빛 공해 정보포털사이트가 내달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이시진)은 빛 공해 정보에 대한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켜 주는 동시에 안전하고 쾌적한 조명환경조성을 위해 빛 공해 종합정보포털인 ‘좋은 빛 정보센터’를 내달 3일 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센터는 빛 공해를 겪는 피해자가 디지털카메라로 피해노출 관련 사진을 올리면 시스템으로 빛 방사량과 휘도를 분석해 정보를 제공해 주는 기능을 갖고 있으며 ‘빛 공해 정보포털’과 ‘국가 빛 공해 정보관리시스템’으로 구성된다.

빛 공해 정보포털은 국민에게 올바른 빛 공해 정보를 제공하고 한편 간편 측정 등에 대한 정보를 수록하고 있다. 또 빛 공해 정보관리시스템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빛 공해 관련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조명환경관리구역의 지정·등록과 방지계획 수립·추진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특히 빛 공해 정보관리시스템은 ‘인공조명에 의한 빛 공해방지법’에 의거 조명환경관리구역을 지정해야 하는 지방자치단체에게 빛 공해 방지를 위한 유용한 틀로 활용될 예정이다.

서울시의 경우 빛 공해 관련 민원이 2005년 28건에서 2011년 535건으로 급증했으며, 최근 3년간 1461건이 발생하는 등 국민의 생활환경개선을 위해 빛 공해 방지대책이 시급한 상황.

이뿐만 아니라 이 시스템은 전국 단위의 현황파악을 용이하게 함으로써 종합계획 수립 등 정책수립의 기초자료로서 중요한 토대를 만들게 된다.

이시진 환경공단 이사장은 “국민은 대기·수질 등 전통적인 환경공해에서 이제는 빛 공해와 층간소음과 같은 개인의 생활환경을 침해하는 감각공해에 특히 민감하다”면서 “환경부와 환경공단이 구축·운영하게 될 좋은 빛 정보포털이 국민이 행복한 환경복지를 실현하는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