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우리나라 통상정책 밑그림 공개
올해 우리나라 통상정책 밑그림 공개
  • 신미혜 기자
  • ssr7@energytimes.kr
  • 승인 2014.01.14 23: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정부관계기관과 제1차 통상추진위원회 개최

올해 우리나라 통상정책은 기업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방향이 잡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통상현안에 대한 관계부처 간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20개에 달하는 정부관계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제1차 통상추진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발표된 2014년 통상정책 추진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아시아·태평양지역 경제통합 가속화 등 통상환경변화에 적극 대응하는 동시에 중국 내수시장에서의 진출확대를 위한 교두보로 한-중 자유무역협정을 우선 추진한다. 또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참여여부도 재검토된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타결된 세계무역기구(WTO) 발리 각료회의 후속조치 이행과 도하개발아젠다(DDA) 협상계획 수립, 오는 12월 만료되는 세계무역기구 쌀 관세화 대응 등 다자간 통상논의에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이뿐만 아니라 정부는 각종 통상현안에 슬기롭게 대응키 위해 통상추진위원회를 활성화함으로써 관계부처 간 협업을 촉진하고 세계무역기구와 자유무역협정, 정례 통상협의 등 통상채널을 다각적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이날 신흥국 통상협력과 기업진출지원 방안도 공개됐다.

정부는 기업의 해외진출확대를 위해 신흥국과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예정이며, 이를 위해 신흥국 정상외교 성과를 기업에 확산하는 동시에 통상의 기업지원기능 강화, 신흥국의 산업발전에 우리 기업이 진출할 수 있도록 연계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정부는 중국·베트남 등 신흥국과의 정상외교 정보·지원 사업과 비즈니스 활용정보를 포함한 데이터베이스를 이달 말부터 서비스를 개시하고, 맞춤형 기업지원 범부처 협의회를 열어 정상외교 후속조치와 참여기업을 위한 부처별 맞춤형 지원 사업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정부는 통상의 기업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신흥국 수요에 맞는 업종의 진출 지원과 산업부 산하 12개 분야별 업종단체의 통상기능 강화, 중소기업 해외 주재원 양성 등을 추진한다.

무역협회는 업종단체에서 많은 애로를 겪는 통역 등 통상업무 보강을 위해 어학전공자를 통상인턴으로 선발·교육 후 업종단체에 파견하고 자유무역협정 무역종합지원센터의 전담 관제사를 확대해 업종별로 원산지 증명과 통관 등 통상업무를 지원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