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신재생E 발언, 빈말되지 말아야
박 대통령 신재생E 발언, 빈말되지 말아야
  • 에너지타임즈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14.01.09 21: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 정권의 관심 밖으로 밀려났던 에너지정책에 대한 대통령의 발언이 에너지업계에 긍정적인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박 대통령이 취임 이후 처음으로 가진 기자회견에서 창조경제를 통한 역동적인 혁신경제를 만들어 낼 핵심추진전략으로 기후변화와 에너지문제를 언급한 뒤 신재생에너지 정책과 관련된 보다 구체적인 구상을 밝혔다.

이날 박 대통령은 “에너지·환경 분야는 미래를 대비하는 중요한 투자”라면서 “현재 세계적으로 문제가 되는 기후변화대응과 환경문제도 창의적인 아이디어만 있다면 새로운 가치와 시장을 창출하는 기회로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어 그는 “이를 위해 지역에 맞는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해 전기를 생산하고 판매할 수 있는 ‘친환경에너지타운’을 만들 것”이라고 직접 소개한 뒤 올해 중 시범사업을 통해 성공사례를 만들어내고 전국적으로 확산시켜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의 이 같은 언급은 현 정권 들어서면서 소외됐던 에너지정책과 관련 에너지업계에 적잖은 기대감을 안겨주고 있다. 지난해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수요관리 등 스마트그리드에 관심을 가진데 이어 사실상 구체적인 사업구성을 제시한 것은 이번이 두 번째로 볼 수 있다.

에너지업계, 특히 신재생에너지 업계는 무조건 반기는 분위기다.

업계는 박 대통령의 발언과 관련 잔뜩 기대하는 분위기고 오랫동안 침체됐던 신재생에너지 산업에 단비가 될 것으로 적극 환영했다. 박 대통령이 직접 신재생에너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그 동안 관심 밖으로 밀려났던 에너지정책이 새로운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점쳐지기도 한다.

이날 박 대통령이 언급한 친환경에너지타운은 그 동안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정부부처에서 각자 추진됐던 친환경마을조성사업을 하나로 융·복합시켜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최근 이 사업과 관련 청와대에 보고가 됐고, 신재생에너지를 직접적으로 언급할지는 전혀 예상치 못했다는 것이 업계의 분석이다. 특히 박 대통령이 융·복합을 강조하는 만큼 이 사업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는 것도 중론이다.

신재생에너지 업계의 충만한 기대에도 불구하고 적잖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그 동안 신재생에너지 업계는 유럽의 경제침체 등으로 좀처럼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으며, 장밋빛 전망이 예상되지만 회복속도는 너무 더디다. 게다가 국내 사업마저 각종 인허가와 민원에 부딪히면서 삐걱되는 상황이다.

초상집 같은 분위기의 신재생에너지 업계에 박 대통령의 신재생에너지 발언은 분명 단비다. 다만 업계가 우려하는 것은 허울 좋은 빈말로 끝날 수 있다는 우려 탓이다.

취임이후 처음으로 가진 기자회견에서 박 대통령이 언급한 발언이다. 반드시 지켜질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신재생에너지는 미래를 위한 투자이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