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표 낸 한수원 등 1직급 직원 행보 두고 ‘티격태격’
사표 낸 한수원 등 1직급 직원 행보 두고 ‘티격태격’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4.01.05 08: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언론, 일괄사표 제출 후 사표수리 단 한명도 없다 주장
한수원·한국전력기술, 임원 사표수리 등 몇 명 있다고 반박
최근 원전비리의 중심이었던 한수원·한국전력기술이 대규모 조직혁신과 쇄신인사가 단행될 것으로 기대돼 왔으나 중앙언론을 중심으로 이들에 대한 인사내용을 뜯어보면 생색내기용 외부수혈과 조직개편 등 구태를 반복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비난을 쏟아냈다. 이에 해당부처와 공기업은 일제히 반박에 나섰다.

지난 3일 중앙언론의 보도에 따르면 한국수력원자력(주)과 한국전력기술(주)은 지난 6월 1급 이상 248명의 간부전원이 원전비리에 대해 책임을 지겠다면서 사표를 제출했으나, 인사단행 결과 물러난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다. 일괄사표는 소나기만 피하고 보자는 식의 전형적인 생색내기용 쇼였다고 중앙언론은 질타했다.

해당 기관은 중앙언론의 보도에 반박했다.

먼저 한수원은 조석 사장 취임 이후 상임이사 4명 중 2명에 대해 비리사실과 관련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경영책임을 물어 지난해 12월 사표를 수리했다. 다만 사표를 제출한 1급 간부에 대해선 경영책임이 아닌 행위책임에 따라 조치해야 되므로 사안별로 내부규정상 가능한 징계 범위 중 최고수준으로 징계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수원은 사표를 제출한 지난해 6월 13일 이후 현재까지 1급 간부직원 중 해임대상이 되는 사안으로 검찰기소나 감사원 처분통보직원은 없었으며, 형사처벌 대상이 아닌 사안으로 검찰에서 기관 통보한 1직급 4명은 중징계인 정직처분을 내렸다고 진화했다. 또 자체감사 결과 원전비리 관련 일반직원 2명에 대해 징계절차가 진행 중이지만 우선 직위해제조치를 취함으로써 업무로부터 배제시켰다고 설명했다.

한국전력기술도 내부 자체감사로 1직급 직원 1명을 사표수리보다 엄중한 해임처리를 했다면서 중앙언론의 보도에 반박했다. 또 사표를 제출한 1직급 이상 간부들 중 검찰수사와 감사원 감사결과 기소되거나 기관통보 된 직원은 없다고 밝혔다.

특히 이들 기관은 제출된 사표는 검찰수사, 감사원 감사, 기관 자체감사 결과 비리사실과의 연관성이 드러날 경우 이에 상응해 처리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중앙언론은 한수원과 한국전력기술이 생색내기용 외부수혈과 조직개편 등의 구태를 반복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비난했다.

이에 한수원은 원자력 순혈주의 타파를 위해 간부직 외부수혈을 했다고 반박했다. 지난 2012년 9월 기획본부장 등 고위간부 8명을 영입했으며, 지난해 12월 고위간부 5명 추가로 영입, 올해도 간부직 외부인재영입을 계속하는 등 본사 처·실장 직위의 50%를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단행된 조직개편은 원전비리의 근본적인 해소와 원전설비의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를 위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구매제도개선위원회의 권고에 의거 구매사업단 내 부품원자고사와 협력회사 관리기능 신설, 발전·건설계약 업무 통합뿐만 아니라 경영활동에 대한 견제·감시부서인 품질보증실과 감사실 기능 확대와 엔지니어링 전담조직 신설 등으로 추진됐다.

한수원 관계자는 “한수원은 조석 사장 취임 이후 경영의 핵심 3대 축인 조직·인사·문화 혁신을 광범위하게 시행함으로써 뼈를 깎는 자정노력을 경주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전력기술도 지난 1일자 조직개편을 단행하면서 원전의 안전성과 설계품질확보 등 원전안전 관련 조직의 견제·점검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원전기기안전센터를 개편했다. 또 센터장에 기계분야 내지검증의 최고 전문가로 내외부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여성 엔지니어 이영옥 상무를 보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