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비리 과거청산 서둘러야
원전비리 과거청산 서둘러야
  • 에너지타임즈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13.11.28 04: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원전비리를 둘러싼 일련의 사태가 마무리 국면에 접어드는 분위기다. 아직 재판 등이 진행 중이지만 국민의 관심 밖으로 조금씩 밀려나고 있다.

검찰이 발표한 원전비리 중간수사 결과 숱한 의혹이 제기됐음에도 불구하고 원전 게이트의 전모를 밝히지는 못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다만 핵심세력을 발본색원하겠다는 검찰의 수사는 아직도 진행형인 것은 천만다행한 일이다.

그 동안 검찰은 강력한 수사의지를 바탕으로 박영준 前 지식경제부(現 산업통상자원부) 제2차관의 수뢰협의를 찾아냈으나 前 정권의 이권개입설은 수사대상에도 올리지 못했다. 이뿐만 아니라 직접적인 원전비리에 연루된 임직원만 민형사상 처벌을 받고 있다. 아직도 검은 커넥션이 누구와 연결돼 있는지 시원한 답변을 들을 수 없다.

현재까지 원전비리에 연루된 인사는 구속된 43명을 포함 총 98명 정도. 한수원 사장부터 말단직원까지 22명의 임직원이 사법처리 됐다. 또 현대중공업·LS전선 등 대기업도 금품로비나 담합에 가담한 사실이 드러났다. 원전부품 관련 사태까지 합치면 과연 이들 몇 십 명으로 가능했던 일일까. 물음표를 던지게 된다.

법망을 빠져나간 관계자에 대해 한수원은 절대 관대하게 처리해서는 안 된다. 자구노력이란 스스로가 잘못된 부분을 도려내는 것을 말한다. 스스로 곪은 것을 잘라내지 못하면 언젠가 악성종양처럼 번져 언제든 원전비리가 터져 나올 수 있음이다.

조석 한수원 사장 취임이후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추진하고 있다. 조 사장이 해야 할 일은 옥석을 가려내는 일이다. 그리고 그에 합당한 인사 조치를 취하는 것. 교묘하게 법망을 피해 나간 그들을 넋 놓고 바라볼 때가 아니다. 한수원 직원도 용기를 내야 한다. 한수원의 건전한 조직문화는 정부가 만들어주는 것도 아니고, 검찰이 만들어 주는 것도 아니다. 스스로 해결하는 것이야말로 재발방지를 막는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다.

절대 잊지 말자. 청산하지 않은 과거는 분명 대물림 된다는 것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