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광산업, 정부 지원사격 필요해
-김진철 기자-
폐광산업, 정부 지원사격 필요해
-김진철 기자-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3.07.25 13: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아 볼 수 없는 우리 경제를 언급할 때 빼놓지 말아야 할 산업 중 하나는 광산산업이다. 우리의 경제를 견인한 만큼 무분별한 광산개발은 결국 폐광이란 애물단지를 만들어 냈다. 전국 곳곳에 1000개에 달하는 폐광의 대부분이 특별한 조치 없이 방치되고 있다.

일부 폐광은 기준치 이상의 중금속이 지하수에 함유돼 주변 환경을 오염시키는 주범으로 사회적 문제로까지 부각되고 있다. 이 문제는 해를 거듭할수록 더 심각해질 가능성이 농후하다. 이를 막아보자는 취지에서 광해방지사업이 전국의 곳곳에서 진행 중이다. 그만큼 폐광의 관리는 분명 필요하다. 그런데 폐광이 자원이라면 말이 달라진다.

폐광이 자원화 될 수 있는 요건은 충분하다. 예를 들면 전시(戰時)나 자연재해에 취약한 핵심물자 등을 비축하는데 알맞다. 지리적으로 전략적 요충지이기 때문이다. 이뿐만 아니라 사계절 15℃를 유지하는 등 항온항습을 필요로 하는 희토류를 비롯해 서버센터 등도 구축되기에 적합하다. 이뿐만 아니라 경우에 따라 문화적으로 공연장이나 박물관 등으로 활용될 수도 있다. 특히 광산개발 당시 활황이던 지역경제도 다시 살릴 수 있다. 한시적인 지원에서의 인위적인 경기회복이 아닌 지속적으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

폐광을 활용한 관광산업이나 문화산업은 이미 성공한 경우가 더러 있다. 경기도 광명시에 위치한 가학광산은 가학광산동굴이란 이름을 달고 국내 최초의 3D 영화관을 운영해 관광객을 끌어들이고 있고, 주변 어민을 위해 새우젓 저장고를 제공하는 등 지역주민의 소득증대에도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진국의 곳곳에서도 이 같은 성공사례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최근 국내서 폐광을 이용한 활용사례는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 정확한 기초데이터 등에 기초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활용에 한계를 보이는 경우가 있다. 일부 지방자치단체는 환경오염을 방지하는 차원에서 폐광을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지만 기술적 한계를 뛰어넘지 못한다고 한다.

폐광, 애물단지로 여겨졌으나 자원리사이클 차원에서 분명 활용가치가 있다. 물론 지리적 환경과 경제성 등을 정밀하게 따져볼 때 당장 사업성이 없을지 모르지만 장기적인 안목에서 보면 반드시 필요한 산업임에 분명하다. 후손에 대한 자그마한 배려가 아닌 가 싶다.

폐광산업은 새로운 문화와 산업을 창출할 수 있다는 차원에서 광산산업의 후속사업이 아니라 완전한 새로운 산업으로 봐야 한다. 어쩜 현 정부의 창조경제와도 잘 어울리는 산업임에 분명하다. 그런 관점에서 볼 때 정부는 늦은 감이 있지만 지금이라도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체계적인 기초연구와 기술개발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