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특집> 경영은 투명하게∼ 조직은 깨끗하게∼
[한국전력공사] 공기업 첫 윤리헌장 제정…시스템 구축 선봉
<창간특집> 경영은 투명하게∼ 조직은 깨끗하게∼
[한국전력공사] 공기업 첫 윤리헌장 제정…시스템 구축 선봉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3.04.22 05: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내외 환경변화 발맞춰 윤리규범 한층 고도화시켜
[에너지타임즈 김진철 기자] 한국전력공사(사장 조환익)는 투명경영정착으로 지속가능경영을 실현하고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청렴 KEPCO’를 구현키 위해 지난해 3월 전사적인 반부패 청렴대책 추진계획을 수립했다. 이후 5월과 12월 자체적으로 청렴도 조사를 통한 부패수준 진단과 피드백 등 윤리경영 추진 기반을 한층 강화했다.

지난 1996년 한전은 공기업 처음으로 윤리헌장을 제정한 이후 2003년 임직원 행동강령, 2004년 고위회계책임자 윤리준칙, 2007년 직무관련자 행동지침, 2009년 국제거래업무 행동지침 제정 등 대내외 환경변화에 발맞춰 윤리규범을 고도화시켰다. 이에 발맞춰 윤리규범 내재화와 실효성 제고 등을 위해 윤리헌장 포스터와 행동강령 가이드북을 발간하고 있다.

특히 2011년 한전은 고위간부와 일반직원, 이해관계자별 맞춤형 청렴교육을 비롯해 자기점검의 기회를 제공하는 ‘ABC 프로그램’을 도입해 반부패와 청렴대책추진 효과를 높여가고 있다.

2011년 7월 한전은 상시감찰 전담조직인 기동감찰팀을 신설했다. 감찰활동 독립·전문성 확보 차원에서 검사출신 감찰전문가를 영입했다. 전국 6개 권역 감찰 30명은 각 지방사업소를 순회하며, 현장조사 활동을 펼치는 등 강도 높은 비리 근절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그 결과 한전은 2010년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공공기관 청렴도조사에서 21개 공기업 중 최고 자리에 올랐다. 이에 따른 인센티브로 2011년 청렴도 측정을 면제받았다. 또 부패방지시책종합평가에서 6년 연속 최고등급에 선정되기도 했다.

한전 관계자는 “최고경영자의 적극적인 윤리경영의지를 토대로 글로벌 수준의 윤리·청렴문화 정착, 부패취약분야 제도 개선, 부패예방활동 강화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전은 부패위험을 사전에 통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기도 했다. 과거 부조리 사례가 있거나 장기간 보직할 경우 부조리 개연성이 우려되는 직위와 직무에 대해 순환보직을 규정하고 부패위험을 사전에 통제하고 있다. 순환대상 직위와 직무는 금품수수와 공금횡령 등 업무 관련 부조리행위로 징계처분을 받은 사실이 있는 직원의 보직을 엄격히 제한하고 있다.

특히 한전은 2009년 도입한 IT기반의 지능형 상시 모니터링시스템으로 영업·재무회계·구매자재 분야 30개 지표에 대한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또 익명으로도 신고나 제보가 가능한 ‘부조리 제보센터’를 운영으로 새로운 유형의 부패행위에 대한 통제를 한층 강화시켜 사후적발 위주 통제에서 사전예방체계로 패러다임을 전환했다.

이밖에도 한전은 청렴윤리 기업문화를 내재화하기 위해 지속적인 청렴윤리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며, 2011년 상임감사위원이 28개 사업소를 직접 방문해 청렴특강 순회교육을 시행하는 등 최고경영진 청렴의지를 보여주기도 했다. 자체 감사실 주관 전국 240개 사업소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청렴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했다.

한전은 부패사건이 발생할 경우 비위행위자에 대한 해임·정직·감봉·견책 등 4개 수준의 징계기준으로 조치하고 있으며, 사소한 비위라도 금품향응수수와 업무상 횡령배임 등 주요 비위행위에 대해 동일유형 3회 징계 시 해임처분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삼진아웃제도를 도입했다. 또 2011년 11월 직원이 금품, 향응수수 행위의 능동·수동여부를 구분해 직원이 요구하는 능동행위인 경우 가중처벌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삼진아웃제도에 음주운전 행위를 포함시켜 반사회적 비위행위에 대한 처벌기준을 강화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