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눈> 무조건 줄인다고 되는 일 없는데...
<기자의눈> 무조건 줄인다고 되는 일 없는데...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08.09.05 19: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유가가 유례 없는 상승세를 이어가다 잠시 소강상태에 접어들고 국제 유연탄 시장이 수요자에서 공급자로 무게중심이 이동하면서 1년 만에 2배 가까운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물론 발전연료인 LNG도 사정은 비슷하다.

이런 이유로 한전은 올 상반기에 1조1272억원에 이르는 최악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그러나 적자가 이 정도 선에서 머물 수 있었던 것은 한전의 자구노력과 발전자회사들의 고통 분담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업계 관계자들은 평가하고 있다.

적자가 예상되고 전기요금 현실화가 당분간 어렵다고 판단한 한전은 긴축경영에 돌입하게 된다. 최대한 줄일 수 있는 것은 줄여보자는 계산이다. 한전에서 시작된 긴축경영은 최하위 조직인 발전회사의 사업소에도 영향이 미쳤다.

발전소 한 관계자는 “예산이 편성되면 일단 상반기에 절반 이상이 집행되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미 쓴 예산을 어떻게 채워야할지 고민에 빠져있다”고 어려움을 성토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그 동안 지역주민 지원사업으로 추진해 왔던 대부분의 사업이 무산될 위기에 처해 있다”며 “지역주민들도 반발에 나서고 있는 실정”이라고 어려움을 설명했다.

우리나라 전력산업이 어려운 건 사실이다. 돈을 주더라도 발전연료를 구하기 어려운 이 시기에 전기요금마저 묶여 있어 한층 더 어렵다. 그러나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 발전소는 계속 지어야 한다.

발전소의 후속호기 건설을 위해 지역주민들과의 유대관계는 분명히 돈독히 해 둘 필요가 있다. 어쩜 예산을 감축하기 가장 좋은 것은 주역주민사업. 그러나 요즘처럼 발전소 부지 확보가 어렵고 주민들의 요구가 많아지는 가운데 지역주민들과의 갈등은 미래 전력산업에 분명히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옛말에 바쁠수록 돌아가라는 말이 있듯이 맹목적인 예산 감축보다는 사소한 것이라도 한번 더 돌아볼 수 있는 지혜를 가질 시기라고 생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