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 정부 원전·신재생E정책 동반성장으로 가닥 잡혀
新 정부 원전·신재생E정책 동반성장으로 가닥 잡혀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3.02.22 01: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전 적정규모와 신재생E 보급 목표 각각 재설정키로
[에너지타임즈 김진철 기자] 새로운 우리 정부의 에너지정책 중 쌍벽을 이루는 원전과 신재생에너지는 필요성과 중요성 등을 감안해 동반성장 시킬 것이란 의지를 내비췄다.

지난 21일 제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발표한 국정비전에 따르면 새 정부는 안정적인 전력공급과 이산화탄소 감축 등을 감안할 때 원전의 가동이 불가피하다고 판단한 뒤 안전을 최우선으로 운영·관리하고 올해 중으로 2025년 이후 원전의 적정규모를 재설정키로 했다.

특히 원전정책 지속과 관련 사용후핵연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새 정부는 오는 4월 공론화위원회를 발족시키고, 이 위원회의 논의 결과를 토대로 임기 중 중간저장시설의 부지를 선정하고 착공에 들어갈 것이란 야심찬 계획을 내놓기도 했다.

신재생에너지정책은 보급을 확대하고 산업을 육성하는데 초점이 맞춰진다. 제2차 국가에너지기본계획에 2035년 신재생에너지 중장기 보급목표가 재설정된다. 신재생에너지업계의 목소리가 어느 정도 반영된 것으로 분석됐다.

새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보급에 걸림돌로 작용했던 각종 규제와 제도를 완화키로 했다. 특히 신재생에너지 확대보급을 뒷받침하고 전력수요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전국적인 스마트그리드 기반을 조기에 구축할 방침이다.

한편 새 정부는 창조경제를 뒷받침하는 중장기 에너지수급 전략을 새롭게 수립해 원활한 에너지수급을 보장하기 위한 에너지시장 구조 선진화를 추진하고,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에너지의 안정적인 공급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