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단 원전비리, 원전홍보 부재서 온 참사
-김진철 기자-
잇단 원전비리, 원전홍보 부재서 온 참사
-김진철 기자-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2.11.16 16: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원전부품공급업체가 품질검증서류를 위조해 부품을 공급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 파장이 심상찮다. 올해부터 잇따른 은폐·뇌물·횡령·마약 등에 이어 이번에 또 다시 공문서 위조까지 터지면서 국민들은 어디까지 터지나 지켜볼 정도로 낙담하는 분위기다.

보다 근본적인 문제가 무엇인지 살펴볼 시점에 도달했다. 한수원 조직 내 속속들이 알고 있는 관계자들은 폐쇄적인 문화를 손꼽는다. 일부 젊은 직원들은 이미 이 문화에 대한 거부반응을 보일 정도다.

폐쇄적인 문화는 결국 좋은 일이든 나쁜 일이든 외부로 알려지길 원하지 않는다. 태생 자체도 고도의 기술을 요하는 분야다보니 하이클래스교육을 받은 인력을 중심으로 형성됐고, 이후 산업이 팽창하면서 조직이 커졌으나 여전히 국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없는 금남의 분야로 자리매김했다.

원전 1기에 대한 관리는 정부에서 가능할지 몰라도 벌써 우리나라에서 22기가 가동되고 있다. 정부가 혼자 감당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원전비리만 보더라도 폐쇄적인 문화에서 찾아왔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다. 누구나 함부로 근접할 수 없는 분야다보니 조직 내에서 합의만 된다면 충분히 가능한 일이다.

품질보증서류 위조도 의혹만 난무했을 뿐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탓이다. 마약도 마찬가지다. 실제로 외부에서 들어온 직원이 폐쇄적인 조직의 허점을 파악하고, 이 같은 일을 저지른 것으로 볼 수 있다. 안전하게 마약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 셈이다.

특히 이 모든 일들이 자체 감사 등에서 드러난 것이 아니라 대부분 외부 투서로 논란이 됐다는 점도 심도 있게 생각해볼 문제다. 정부정책을 감시하는 국회의 자료 요구도 묵살할 만큼 원전과 관련된 일들은 좀처럼 음지에서 양지로 나오지 못하는 상황이다.

원전산업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 그렇다고 내 집 앞에 공원을 드나들 듯이 발전소를 공개하자는 것이 아니라 그 동안 국민 입장에서 베일에 가려졌던 원전에 대한 국민의 알 권리를 찾아주자는 것이다. ‘당신들은 몰라도 돼!’란 생각은 너무 위험천만한 일이다. 더 따져보면 국민은 핵폭탄과 원전의 원리조차 구분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원전이 운영되는 과정 등이 투명하게 공개돼야 한다는 뜻이다.

그래서 원전홍보가 중요하다. 무작정 원전을 두둔하는 것이 원전홍보는 아니다. 국민들이 원전산업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는 것, 이것이 바로 원전홍보이자 원전수용성이 아닌가 싶다. 특히 원전홍보는 원전의 특수성을 감안해 반드시 필요하다.

TV방송이나 신문광고뿐만 아니라 국민들에게 올바른 원전산업을 알릴 수 있는 이벤트 등 다양한 전략으로 접근하는 것이 원전홍보다. 적어도 원전강대국이면서 원전수출국인 나라에서 여론을 주도하는 이들만이라도 핵폭탄과 원전의 원리를 이해해야 않을까 생각된다.

그러나 최근 지식경제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모 의원이 원전비리 등으로 얼룩져 있는데 왜 홍보비용이 늘었냐면서 질타하는 모습은 너무 씁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