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기후기금 유치, 新 전략 필요해
녹색기후기금 유치, 新 전략 필요해
  • 에너지타임즈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12.07.12 20: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엔(UN) 녹색기후기금(GCF) 유치국가가 최종 선정될 제18차 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18)의 개막을 4개월가량 앞두고 정부를 비롯한 민간이 전력투구에 나서기로 했다.

우리나라에 국제기구 하나 없다는 것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다. 유엔 녹색기후기금 유치에 성공할 경우 우리는 상당한 경제적 파급효과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는 국제기구를 유치하면서 위상을 높일 수 있게 된다.

현재 우리나라를 포함해 독일·스위스·멕시코·폴란드·나미비아 등 6개 국가가 유치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이 중 우리나라와 독일이 유력한 후보로 손꼽히고 있다. 누가 어떤 카드를 들고 있느냐가 최대 관건이다.

현재 독일은 사무국 운영비용으로 엄청난 금액을 제시한 상태다. 녹색기후기금에 300만 유로를 지원하는 동시에 사무국에 2014년부터 매년 400만 유로를 운영비용과 사업비용으로 지원하는 한편 사무실 무상제공 등을 제시했다.

반면 우리나라는 사무국 운영을 위해 사무실 무상제공과 입주초기 사무물품 지원, 사무국 운영비용으로 내년에 200만 달러, 2013년부터 2019년까지 100만 달러를 지원키로 했다.

사실 독일과 우리나라의 지원규모만 보면 비교가 부끄럽다.

이미 재정지원으로 한계를 드러낸 만큼 우리는 의사결정권을 가진 국가를 설득할 수 있는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유엔 녹색기후기금을 유치하겠다는 정부의 의지가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다양한 외교채널을 활용하는 방안도 우선돼야 할 것이다. 물론 민간외교도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우리의 목표로 오는 10월 열리는 2차 이사회 후 유치 윤곽을 나오게 하는 것이라고 발표했다. 그에 합당한 정부의 새로운 전략도 수립돼야 할 것이다. 최종 결정까지 4개월도 남지 않았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