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중앙아시아 교류에 물꼬 터
경북도, 중앙아시아 교류에 물꼬 터
  • 박설란 기자
  • orchid@energytimes.kr
  • 승인 2008.08.25 11: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東카자흐스탄과 협력 체결, 활발한 에너지자원 교류 기대

경북도가 동카자흐스탄과 에너지를 비롯, 자원과 문화 등의 분야에서 교류가 활발해질 전망이다.

경북도청은 지난 23일 베르게네프 아드일가쥐 동카자흐스탄 주지사 일행 18명이 경북도청을 방문해 양 도·주간 ‘교류협력의향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양 지자체는 경제와 에너지, 천연자원, 문화, 관광 등 분야에서 교류를 증진키로 약속했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동카자흐스탄주의 풍부한 천연자원과 관광·에너지 자원, 경상북도의 새마을운동 등 경제발전의 경험과 노하우가 상호 보안관계를 이뤄 공동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는 특히 이번 체결이 자원부국이 많이 소재한 중앙아시아(독립국가연합)와 교류증진 거점을 마련함과 동시에 도내 자원과 에너지, 건설 관련 기업들의 진출에도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인구가 143만명이고 면적이 경북의 약14배 크기인 28만 3200㎢(전체 272만㎢ 약 9%)인 동카자흐스탄주는 카자흐스탄의 14개 행정구역 중 수도 아스타나시로부터 1038㎞ 떨어진 지점에 위치하고 있다.

또 중국과 러시아, 몽골과 접하고 있는 교통 요충지로 풍부한 천연가스와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원을 비롯해 에너지, 건설, 제조업이 발달된 지역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