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企 에너지클리닉! 체계적인 홍보 동반돼야
中企 에너지클리닉! 체계적인 홍보 동반돼야
  • 에너지타임즈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12.04.27 21: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에너지비용절감에 관심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역량과 인력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에 나섰다. 참여도가 얼마나 높을지는 의문이다.

최근 지식경제부는 한국전력공사와 에너지관리공단 등 유관기관을 중심으로 중소기업 에너지클리닉을 구성해 지원키로 하고 발대식을 가졌다. 이들은 전기요금절감클리닉과 에너지서포터, Eco-Best지원 등 3개 분야로 나눠 중소기업이 신청할 경우 직접 현장을 방문해 무료로 에너지비용절감방안을 제시하게 된다.

한전은 전기요금절감클리닉을 통해 가동시간을 최대부하시간대에서 경부하시간대로 조정할 경우 월 6만5000kWh을 사용하는 업체를 기준으로 월 26만4000원의 절감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또 대구의 한 섬유업체는 지난 2010년 에너지서포터 활동으로 정부의 ESCO융자자금과 환경개선지원자금을 지원받아 보일러연료를 BC유에서 LNG로 전환하고 공기예열기를 설치하는 등 3500만 원을 투자해 연간 8700만 원의 에너지비용을 절감했다.

중소기업의 경영환경에서 에너지절약은 후순위다. 이 같은 상황에 정부의 발 빠른 움직임은 무척 바람직하다. 다만 얼마나 활성화될지는 여전히 의문이다.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의 인식은 좀처럼 나아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일선의 한 전문가는 관련 설명회를 여는 것조차 힘들 정도라며, 열악한 사업장의 경우 관심도는 더욱 떨어진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 같은 현실을 감안해 보다 체계적인 홍보 전략과 성공사례를 지속적으로 전파하는 등의 노력을 동반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