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공공기관 정원, 탄력적으로 조절해야
<사설> 공공기관 정원, 탄력적으로 조절해야
  • 에너지타임즈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12.02.24 15: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 정권 출범 이후 우리나라 공공기관(공기업 포함) 정원이 일제히 조정됐다. 이들 기관의 정원이 줄어들면서 자연스럽게 신규 일자리는 줄어들었고 청년실업자들은 늘어났다. 지금은 사회적 문제로까지 급부상했다.

청년실업자들이 늘어나 사회적 논란으로 급부상한 반면 일부 공공기관은 일손이 모자라 갈팡질팡하는 모습도 어렵잖게 볼 수 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공기업 중 하나인 A공기업은 현장사업소에 교대근무자가 모자라 사무직까지 투입되는가 하면 B공기업의 경우 새로운 사업장이 늘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인원을 확보하지 못해 애를 먹기도 한다. 또 C공기업은 줄줄이 해외사업이 계획돼 있지만 인력이 모자라 고민에 빠지기도 한다.

이 문제는 하루 이틀의 문제가 아니다. 세계 경기가 위축되면서 정부는 긴축경영이란 칼을 빼들었지만 융통성 없이 운영되다보니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당초 정부도 공공기관의 정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겠다는 기본 바탕을 깔고 있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공기관의 사정을 들여다보면 혼란스럽다.

특히 원전 등 안전을 첫 번째로 손꼽는 사업의 경우 더 절실하다. 현장근로자의 피로도가 누적될 경우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공공기관의 정원, 일률적인 잣대에 빗댈 것이 아니라 사업 환경과 상황에 맞도록 재정립할 필요가 있다.

공공기관에 대한 정부의 탄력적인 인력운영이 절실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