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ULAN 시스템 슬러지 최대 20배 제거
KULAN 시스템 슬러지 최대 20배 제거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08.08.11 15: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KPS, 독자개발에 성공…미국 특허 취득
한전KPS에서 독자기술로 개발한 KULAN(KPS Upper-bundle Lancing System, 증기발생기 상부다발 세정 시스템)이 미국특허를 취득했다.

이번에 미국특허를 취득한 KULAN은 웨스팅하우스 F형(고리원전 2·3·4호기와 영광원전 1·2호기) 증기발생기 2차 측의 상부다발 세정을 위해 한전KPS 기술연구원에서 독자 개발한 ‘증기발생기 상부다발 세정시스템’의 공식 명칭이다.

한전KPS 설립 이래 첫 해외특허를 취득한 이 기술은 지난 2003년부터 2006년까지 3년 간 기술연구원 자동화기술팀에서 주관한 지식경제부 ‘증기발생기 상부다발 세정기술 개발’연구과제를 통해 개발됐다.

한전KPS에 따르면 이 KULAN은 최대 수백톤에 달하는 산업 액체폐기물 발생과 세정효과 미흡, 기구적 안전성 미흡 등의 한계를 나타내고 있는 기존의 상용화된 세정기술과 비교해 볼 때 고압수를 상부다발 전열관 틈새로 분사해 물리적으로 세정하는 기법을 채택해 슬러지 이외의 산업폐기물이 전혀 발생하지 않도록 한 친환경적 세정시스템이다.

영광원전 1·2호기 증기발생기에 이 시스템을 적용한 결과 세정한 기기와 세정을 하지 않은 기기의 슬러지가 제거된 양의 최소 6배에서 최대 20배의 차이를 낸 것으로 나타났다.

한전KPS 관계자는 “현재 사용자 편리성과 구조적 안정성을 강화하고 세정시간단축을 위한 KULAN의 업그레이드를 추진하고 있다”며 “앞으로 해외 기술 수출을 위해 미국의 R.Brooks사와 웨스팅하우스사와 기술협력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