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눈> 가로림만 주민들이 사회에 던진 과제
<기자의눈> 가로림만 주민들이 사회에 던진 과제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1.11.25 19: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3일 가로림만보상대책위원회 회원 200여명이 서울에 상경했다.

이날 날씨는 영하를 넘나들고 이른 아침에 눈발도 날렸다. 바람도 심하게 불었다. 에너지업계 기자생활만 벌써 10년에 가깝지만 발전소를 건설해달라면서 집회를 여는 경우는 극히 드물었다. 그래서 이들이 무엇을 말할 것인지. 궁금하기도 했다. 물론 예상되는 바도 있었다.

이들 주민들은 환경단체와 일부 어민의 반대로 가로림만 조력발전소 건설이 지연됨에 따라 상당수의 찬성 어민들이 큰 피해를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이 발표한 결의문 곳곳에 전문가의 손길이 닿은 문장도 있었지만 이들의 진심 어린 목소리도 찾아볼 수 있었다.

평생을 바다에서 살아온 어부가 바다를 떠나 살 수 있겠느냐고 정부와 우리 모두에게 반문했다. 단지 보상금을 받아 떠나려는 것이 아니라 관광어촌으로 발전시켜 생활고를 겪다 떠날 수밖에 없었던 이웃주민들이 다시 돌아올 수 있도록 만들자는 것이 이들 주장의 핵심이다.

특히 어족이 줄고 생계마저 위협당할 때 정부나 지자체가 뭘 했냐면서 분통을 터뜨렸다. 가로림만이 청정갯벌로 천혜의 산란장의 기능을 갖고 있어 어민들이 월 400∼500만 원의 수입을 올리고 있다는 환경론자들의 주장에 이들의 분노가 폭발했다.

사실 민주주의 사회라면 이런 갈등이 있는 건 당연한 현상이다. 진지한 논의가 이뤄져야만 보다 합리적인 정점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자신의 의견과 다르다고 해서 무턱대로 상대의 주장을 무시한다면 본질에서 벗어난 온갖 비방만 넘쳐날 뿐이다.

처음부터 생각해보자. 지역주민들이 환경론자나 사업자보다 전문지식이 부족하다. 따라서 이들의 역할은 지역주민들이 정확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그런데 찬반 양측은 장점을 부각시키면서도 단점을 감추려는데 온갖 힘을 쏟는 양상이다. 지역주민들이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반대를 위한 반대, 찬성을 위한 찬성’ 과연 국민과 국가에 얼마나 큰 이익을 가져올까. 다시 진지하게 생각해볼 시점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