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눈> 한수원 본사 이전, 명백히 매듭지어야
-김진철 기자-
<기자의눈> 한수원 본사 이전, 명백히 매듭지어야
-김진철 기자-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1.11.18 18: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수원 본사 이전문제가 다시 경주를 달구고 있다. 벌써 몇 년째인지 모른다.

지난 2005년 경주방사성폐기물처분시설을 유치한 경주시는 한수원 본사를 어디에 둘 것인가를 놓고 동서를 기준으로 서로 유치하겠다며 날선 공방을 벌였다. 이 논란은 지난 2009년 8월 한수원 본사를 당초 계획대로 양북면으로 이전하고 나머지 관련 시설을 도심에 건설하는 방향으로 가닥이 잡히면서 일단락됐다.

그리고 이듬해 10월 이전부지 인근지역주민들이 한수원 본사를 도심으로 이전하자는 청원서를 최양식 경주시장에게 전달하면서 이 문제는 또다시 불거졌다. 결국 최 시장은 한수원 본사를 도심으로 이전하겠다고 발표했다.

얼마 전 양북면 지역주민들이 서울로 상경해 지경부와 한수원을 항의 방문한 결과 지경부는지역주민의 동의가 없으면 도심이전 발표는 무효라고 밝혔고 한수원도 같은 입장을 고수했다.

사견을 전제로 정말 잘한 일이다. 한수원 본사 이전은 그야말로 지방자치단체인 경주시의 내부적인 문제다. 더 이상 중앙정부나 사업자가 개입할 이유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리저리 끌려 다니며 논란을 키운 경향도 없지 않아 있다. 그 결과 원전사업과 관련된 이슈가 불거질 때마다 내부문제임에도 불구하고 타깃은 경주시가 아닌 지경부와 한수원 쪽으로 맞춰지곤 했다. 쉽게 말해 양북면 지역주민들은 ‘니들이 해준 게 뭐냐’는 식이다.

사실 한수원 내부에서도 도심이든 양북면이든 논란이 사라진지 오래다. 그렇다면 무엇이 문제일까. 추후 원전사업이다. 이 지역은 지속적으로 방폐물이 유입되고 곧 월성원전 1호기 수명연장과 관련된 논란이 분명 수면위로 떠오른다. 이때 한수원 본사 이전과 관련된 논란의 여지를 두고 간다면 분명히 이들 지역주민들에게 발목이 잡힐 수밖에 없다.

추후 원전사업에 대한 명분을 찾기 위해서라도 한수원 본사 이전문제는 반드시 매듭지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